△영어 공부 △동아리 활동 △운동 등은 대부분의 대학생이 한 번쯤 경험해 봤을 여 가 활동이다. 이제는 투자도 이러한 활동 사 이에서 어엿하게 자리를 잡은 듯하다. 시시 콜콜한 이야기만을 나누던 친구와의 대화 주 제에 투자 근황이나 방식과 같은 새로운 주 제가 추가됐다. 시끌벅적한 교내 식당에서도 나스닥이, 엔비디아가 어쩌니 하는 투자 관 련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설문조 사 결과가 보여주듯이, 대학에서도 투자가 만연함을 느끼는 요즘이다.
필자가 투자에 관심을 가진 것은 스무 살 때였다. 열여덟 살 생일에 부모님께 선물로 받 았던 카카오 주식 한 주를 그제야 발견했던 것이 계기였다. 열여덟 살 당시에는 눈에 보이 지도 않는 주식 한 주가 크게 와닿지 않았다. 하지만 스무 살, 내 명의의 주식 계좌를 찾으 면서 주식이 무엇인지, 그것이 가지고 있는 변 동성이 무엇인지 확실히 와닿았다. 열여덟 살 생일 선물의 가치가 절반으로 줄어있는 걸 확 인하는 건 슬픈 일이었지만, 오히려 이 변동성 을 이용하면 자산을 불릴 수도 있겠음을 깨닫 기도 했다. 물론 이는 단순한 계기였을 뿐이 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게 된 주된 동기는 장 기적인 관점에서 경제 참여 경험을 기르는 것 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당장 큰 규 모의 투자금을 운용할 수는 없지만, 소액으로 라도 주식을 매매하며 시장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훗날 본격적인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 믿었다. 투자 시작 계기에 관한 설문조사에서 43.2%에 달하는 ‘경제 참여 경험을 위해’를 선 택한 이들도 비슷한 생각이었을 것이다.
투자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 요 즘은 책이나 인터넷 등 어디서나 쉽게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다만 책이나 인터넷은 주로 원론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기 에 조금 더 현실적이고, 생생한 이야기를 듣 고 싶다면 주변인들의 투자 현황을 묻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하지만 투자는 개인의 경제력과 직결돼 있기에 구체적인 투자 방식 이나 수익 현황을 이야기하는 것은 조금 껄끄 러울 수 있다. 또한 시중의 투자 정보는 주로 충분한 투자 자금을 가지고 있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대학생이 참고하기에 어 려운 부분도 많다.
이런 이유로 우리대학 학생들의 투자 현황 을 담은 이번 기사가 매우 의미 있다고 느꼈 다. 현실적이면서 비슷한 환경에 있는 학우들 의 투자 이야기는 그 자체로 흥미롭다. 투자 근거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울지라도, 각양각색 의 투자 방식을 참고한다면 자신만의 투자 계 획을 세우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우들의 주된 정보 수집 방법이 신문 기사라는 사실은, 인터넷이나 책을 우선시했 던 내게도 신문을 살펴보는 계기가 됐다. AI 자동 투자를 활용하거나, 8개의 투자 방법을 운용하는 등 주변에서 흔히 접하지 못했던 개 성 있는 투자 전략을 엿보는 재미도 있었다.
이번 기사가 2회에 걸쳐 연재되는 만큼, 자 유 응답 문항을 다루는 후속 기사에서는 더욱 흥미롭고 생생한 투자 이야기가 소개되기를 기대한다. 투자를 시작하게 되는 계기 중 하 나는 주변인의 투자 소식을 접하는 것이다. 학우들의 투자 현황을 담은 이 기사가 아직 투자를 시작하지 않은 이에게 투자의 계기가 됐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