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지식봉사그룹‘가치배움’과 교육혁신센터에서 운영
지난달 19일부터 22일까지, 읍면지역 중학생들을 위한 ‘포스텍 과학교실 동계과학캠프’(이하 포스텍 과학캠프)가 개최됐다. 포스텍 과학캠프는 2011년부터 한국장학재단의 후원을 받아, 교육혁신센터와 우리대학 지식봉사그룹 ‘가치배움’이 주관해 방학마다 교육환경이 열악한 읍면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운영하는 지식봉사활동프로그램이다. 본 캠프는 외부 체험과 특별교육을 접하기 어려운 읍면지역 청소년들을 방학 기간에 초청해 실험과 이벤트 중심의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학업의욕을 고취하며,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본 캠프를 통해 봉사를 희망하는 우리대학 재학생들은 자신이 가진 지적 재능을 이용해 사회로부터 받은 다양한 혜택들을 사회에 환원하고, 나눔의 가치를 배우는 기회를 얻고 있다.
이번 캠프는 3박 4일간의 일정으로 재학생 24명과 중학생 48명이 참여했으며, △홀로그램 제작, △암석 맞추기, △창의력 그림 그리기 등 14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캠프에 참여한 김준성(단일 16) 학우는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팍팍하기만 한 공대 생활에서 신선한 재미를 찾은 느낌이었다”라고 말했으며, 윤태희(화공 13) 학우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책임감을 느꼈고, 참여한 아이들과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친밀해지는 과정이 의미 있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혁신센터는 “2017년 포스텍 과학캠프가 앞으로도 계속 운영될 예정이며, 본인이 가진 지적 재능과 지식을 사회에 나누고 보람과 기쁨을 함께 느끼고자 하는 재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포항공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