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인터뷰
  • 김정택 기자
  • 승인 2012.04.11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욱 난양기술대학교 화학ㆍ생명의학공학과 교수

싱가포르의 대학들은 세계 대학평가에서 우수하게 평가 받고 있다. 싱가포르 대학생에 대해 말해달라.


싱가포르는 천연자원이 없는 나라이다. 심지어 물이나 전기 등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원도 말레이시아에서 수입해서 사용한다. 그래서 싱가포르 사람들은 일찍부터 인적 자원에 중요성을 깨닫고, 인적 자원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그래서 국가 예산에 상당 부분을 R&D 프로그램이나 교육에 투자한다.
싱가포르에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여러 시험을 거쳐야 한다. 초등교육에서 중등교육으로 진학할 때, 중등교육에서 고등교육으로 진학할 때, 고등교육에서 대학교육으로 진학할 때, 총 3번 시험을 치르는데(자세한 내용은 본지 제317호 “싱가포르로부터 배우다, 국제화, 교육 시스템, 국가 R&D 투자 프로그램” 참고), 각각의 시험마다 일정 비율의 학생들만 상급 학교로 진학할 수 있다. 3번의 시험을 치르면 대학에 진학하게 되는데 싱가포르에는 수준 높은 대학이 3개뿐이어서(2012년 기준, 6개) 일부의 학생들만이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이러한 나라의 특성 탓에 싱가포르 대학생들은 공부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학생이 열심히 공부하며 약 10%의 대학생만이 대기업이나 국가기관에 취직할 수 있다.
교육 시스템이 워낙 치열해서 우리나라와 같은 사교육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특히, (상급 학교로 진학하는 시험에서 다국어 시험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언어 교육 위주의 사교육이 발달해 있다.


우리대학은 대부분의 학생이 대학원에 진학한다. 싱가포르 대학에는 연구를 목표로 하는 학생이 많은가.


싱가포르에는 이공계가 발달한 대학이 싱가포르국립대학교와 난양기술대학교, 두 학교가 있다. 그래서 대학원에 진학하면 대부분 장학금을 수혜받는다. 하지만 일부의 학생들만 대학원에 진학한다. 대부분의 싱가포르 대학생들은 대기업이나 국가기관에서 일하기를 희망한다. 특히, 공무원이 되고 싶어하는 학생들이 많다. 정부의 힘이 강하기 때문에 공무원이 가장 선망받는 직업이다.


우리대학은 연구 중심대학을 표방하며 연구를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지나치게 연구를 강조하여 교육에는 소홀하다는 평가도 있다. 난양기술대학교는 교육과 연구 중 무엇을 더 강조하는가.


난양기술대학교는 연구 중심대학이지만 교육 또한 강조한다. 싱가포르 교육 시스템 특성상 대학은 교육의 기능이 강조된다. 대학에 대한 국가의 지원 또한 교육을 전제로 지원되는 것이다. 그로 인해 교수 임용겱쩝?심사에 교육 부분이 강조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강의 평가 또한 교수를 평가하는 데 큰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들었다.


최근 우리나라 대학가에서는 영어 강의를 강조하고, 정책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다른 나라의 대학생들을 대학에 유치하고 그들과 교류하기에는 영어로 수업하고, 영어를 일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지식을 전달하는 효율성을 생각하면, 무조건 영어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따라서 교수와 학생 모두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수가 영어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수가 영어를 유창하게 하지 못하면 학생들이 알아듣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난양기술대학교에서는 교수를 임용할 때 실제 학생들이 수강하는 강의를 두 번 진행하게 하여, 영어를 유창하게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 강의 수준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를 임용 심사에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