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AIㆍ빅데이터ㆍIoT 인재 양성 교육 과정 개설
무료 AIㆍ빅데이터ㆍIoT 인재 양성 교육 과정 개설
  • 김희진 기자
  • 승인 2017.09.06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준비생 위해 온라인 기초과정과 오프라인 심화과정 진행돼

지난 7월, 우리대학과 POSCO가 공동으로 취업 준비생 대상 무료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창의적 인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현 사회에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취지이다.
교육일정은 크게 온라인 기초과정과 오프라인 심화과정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7월 1일부터 8월 25일까지 8주간 MOOC에서 온라인 기초과정이 진행됐다. 강좌는 △윤은영(컴공) 교수의 ‘컴퓨터 공학 입문’ △박성우(컴공) 교수의 ‘Computational Thinking 컴퓨터 사고’ △임진혁(정보통신대학원) 교수의 ‘엑셀 기반의 데이터 분석’ △이혜선(산경) 교수의 ‘데이터 분석을 위한 R 프로그래밍’ 등 총 4개의 MOOC 과목과 △유환조(컴공) 교수의 ‘AI 입문’ △홍원기(컴공), 서영주(컴공) 교수의 ‘IoT 입문’ 등 2개의 특강이 개설됐다. 그 후 온라인 기초과정 수료자 중 선발된 약 30명은 이달 4일부터 10월 20일까지 우리대학 캠퍼스 내에서 이뤄지는 오프라인 심화과정에 참여한다. 심화과정 과목으로는 △Python 프로그래밍 △빅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개론 △머신러닝 개론 △딥러닝과 컴퓨터 비전 △직무교육이 있다. 심화 과정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실무 기술이 다루어진다. 또한, 자기소개서 첨삭지도, 모의 면접 등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도 같이 실시한다. 이 과정 수료자들은 관련 분야의 기본적 실무를 담당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오프라인 심화과정의 수료 기준을 충족한 학습자에게 ‘AIㆍ빅데이터ㆍIoT 인재 양성 교육 심화과정 수료증’이 수여되며 학업 우수자의 경우 POSCO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 과정에서 특히 주목할 점은 컴퓨터공학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전공에 상관없이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터공학에만 국한되지 않고 통계학, 경영학이 결합된 ‘Data Science’라는 새로운 영역의 학문을 접할 수 있다. 또한 이 교육 과정은 주로 취업 준비생을 위한 과정이지만, 수강을 원한다면 참여 제한이 없다는 점이 눈에 띈다. 현재 진행 중인 1차 프로그램 이후 2차 프로그램은 11월부터 시작될 예정이며 수강신청은 10월 2일부터 가능하다.
이번 교육과 더불어, 2018년부터 시작될 SW 의무교육에 대비한 초ㆍ중ㆍ고 교사 대상 ‘Teach the Teachers’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은 이달 중에 수강신청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