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를 돌아보며 달리는 한 해를 보내자
뒤를 돌아보며 달리는 한 해를 보내자
  • 최동준 / 수학 13
  • 승인 2016.01.01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선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께 새해에는 좋은 일 가득한 한 해를 보내시길 바란다는 말을 남깁니다. 이 글을 통해 새해를 보내고자 하는 마음가짐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새해에는 뒤를 돌아보며 달리는 한 해를 보내자는 것입니다.
우리 포스텍 구성원 여러분 모두의 소망 중 하나는 포스텍이 대한민국의 과학을 선도할 과학자를 키워내는 것입니다. 특히, 훌륭한 과학자로서 성장하고 싶은 것은 많은 학생의 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꿈을 이루어내기 위해 포스텍 구성원들은 밤낮없이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가는 사람들에게는 어떻게 보면 찬물을 끼얹는 말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제가 추구하는 삶의 가치 중 하나는 뒤를 돌아보며 달리는 것입니다. 여기서 뒤를 돌아보며 달린다는 것은, 자신도 꿈을 향해 달려가려고 노력하는 한편 자신의 뒤를 따라오는 사람들에게도 관심을 두자는 것입니다. 또한, 여기서 관심이라는 것은 지켜보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자신의 뒤를 따라오는 사람이 함께 달려갈 수 있도록 손을 뻗으며 옆에서 도와주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렇게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가면서 함께 달리고 있는 친구들을 서로 앞으로 끌어주면서 살 수 있다면, 자신도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으면서 함께 성장해나가는 친구들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친구 외에도 우리보다 조금 더 늦게 공부하기 시작한 후배들, 나아가서 자신의 제자들이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자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훌륭한 인물들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포스텍은 학생들에게 위와 같은 마음가짐을 갖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것 같습니다. 친구들끼리도 모르는 내용이 있을 때 서로 가르쳐주면서 서로 생각하는 문화가 잘 잡혀있습니다. 또한,교육개발센터에서 진행하는 SMP(Student Mentoring Program), 학과별로 진행하는 튜터링 프로그램을 통해 먼저 공부한 선배가 미리 생각해보고, 먼저 깨달은 내용을 후배들에게 전달하면서 공부를 도와주기도 합니다.
이런 모습들을 보면서 제가 생각하는 뒤를 돌아보며 달리는 문화가 이미 포스텍에 싹트기 시작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6년 새해에도 이러한 마음으로 서로 꿈을 향해 달려갈 수 있도록 끌어줌으로써 모두 좋은 일 가득한 새해를 보내기를 바라며 이렇게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