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폐나 동전과 달리 물리적인 형태가 없는 온라인 가상화폐. 우리대학 출신 차명훈 학우가 이 화폐의 거래소이자 플랫폼인 코인원과 관련 서비스를 개발 및 제공하는 디바인랩의 대표를 맡고 있다.
5. 고체가 가열되어 액체가 되는 변화.
7. 남아메리카 중앙부 볼리비아의 포토시 주에 위치한 소금호수의 이름.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크고 호수의 경관이 뛰어나 관광지로 유명하다. 안데스 산맥의 융기 과정에서 바다로부터 기원한 것과 주변의 산지에서 호수로 흘러내린 염류가 합쳐져 상당량의 소금이 있다.
8. 프랑스의 해부학자. 말초신경에는 신경섬유 주위를 둘러싸고 절연장치의 역할을 하는 미엘린수초가 존재하는데, 이 미엘린수초가 일정한 간격으로 중단되고 잘록한 마디를 이루는 부분을 그의 이름을 따서 ○○○결절이라 한다.
<세로열쇠>
2. 이자액에서 분비되는 단백질 분해효소. 이자액 속에 분비되어 소장에 운반된다. 단백질의 소화에 있어서 펩신과 함께 가장 중요하다.
3. 기업체, 연구소 등 조직 내부의 각종 업무를 인터넷과 같은 손쉬운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한 새로운 개념의 네트워크 환경. 회사나 학교 등 한정된 공간에서의 네트워크 환경을 기반으로 웹과 같은 손쉬운 인터페이스로 기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4. 우리나라에서 처음 공연된 유럽 오페라이자 베르디의 대표작. 이 오페라에서 가장 유명한 곡은 1막 초반에 나오는 '축배의 노래'이다. 제목은 '길을 벗어난 타락한 여인'이라는 뜻으로, 파리 사교계의 고급 창녀 비올레타가 귀족 청년 알프레도를 사랑하지만 자신의 처지 때문에 그의 곁을 떠나 괴로워하다 결국 폐렴으로 죽는다는 비극적인 내용이다.
6. ‘유럽의 지붕’이라고도 불리며, 스위스 중부 베른주 남동부에 있는 도시인 인터라켄의 명물이다.
저작권자 © 포항공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