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에게 한걸음 가까워진 홈페이지
사용자에게 한걸음 가까워진 홈페이지
  • 최재령 기자
  • 승인 2013.10.16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취재 - 대학 홈페이지 개편
지난 9월 우리대학 대표 홈페이지가 대폭 개편되었다. 2007년 구축 후 6년만의 변화로 대학 온라인 홍보 사업을 통한 대외 인지도 제고와 대학 위상의 대내외적인 전파를 목적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이전 우리대학 홈페이지의 경우 메인 페이지에 플래시가 구현되어있었기 때문에 아이폰으로 볼 경우 화면이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었고, 외국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구글 크롬 등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브라우저에 대한 호환성이 미흡했다. 홈페이지 구축 당시에는 대다수의 사용자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보이지 않았지만, 변화의 속도가 빠른 웹 환경과 글로벌화로 인해 발생한 문제인 것이다.
현재 우리대학 홈페이지에는 기존에 없었던 타겟메뉴를 신설해 학생, 교직원, 예비 포스테키안, 일반인, 동문이 자주 사용하는 메뉴로 손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사용자들의 사용빈도를 통계해 타겟메뉴를 정기적으로 개편할 계획이라고 대외협력팀 관계자는 전했다. 또한 온라인상에서 우리대학의 정보 확산과 쌍방향 소통을 위해 페이스북과 트위터와 같은 SNS와 연계하기도 했다.
이 사업에는 ‘웹접근성 2.0 지침 준수 의무화’를 따르는 변화도 보였다. 이는 장애인차별금지법에 의거해 사용자들이 접속 환경에 따른 불편 없이 정보를 공유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이다. 현재 우리대학 국문 홈페이지는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 멀티미디어 정보에 자막을 제공하여 시ㆍ청각 장애인들이 동일한 정보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난 9월 말 웹접근성 2.0 인증 마크를 획득해 오른쪽 하단에 부착했다.
대외협력팀에서는 홈페이지 새단장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컨텐츠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대학과 관련된 모든 주제의 콘텐츠를 응모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응모작의 수가 미비한 것으로 보아 이러한 변화에 대한 대내외적인 홍보는 아직 부족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