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QSS 순조로운 진행 중
포스텍 QSS 순조로운 진행 중
  • 이기훈 기자
  • 승인 2012.12.05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유동 실험실, 풍동동 실험실에 이어 식물세포생물학연구실까지
지난달 23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두 시간 동안 풍동동 실험실에서 제1차 QSS 간부직원솔선활동이 있었다. QSS 솔선활동은 경영층과 간부의 행동적 솔선수범 활동으로 전체혁신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활동이다.
QSS는 ‘내가 먼저 솔선하여 혁신한다(I first Initiate Innovation)’를 모토로 한 『I-start운동』의 일환으로 시행됐다. 포스텍 QSS란 포스코 QSS(Quick Six Sigma)를 Quality Study System으로 변화시켜 학교에 적용한 것이다. 이 활동은 교육의 총체적 만족을 목표로 전 계층 전 부문의 참여와 소통을 통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해 대학 전체 조직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활동이다.
포스텍 QSS는 7월부터 기획된 것으로, 이를 추진하기 위해 7월 9일 포스텍 QSS 추진 Task Force(이하 TF)가 구성됐다. QSS TF는 팀장으로 김무환(기계) 기획처장, 간사로 오옥균 기획예산팀장, 전임 팀원으로 권용태 과장, 겸임 팀원으로 백창원, 이춘식, 김동식 씨, 그리고 외부지원으로는 안선기 컨설턴트, 포스코 혁신지원그룹 정찬길 마스터로 구성됐다. 7월 19, 20일에는 포스코 구룡포 수련관에서 QSS TF 워크숍이 있었으며 7월 30일에는 『I-start운동』 선포식이 있었다.
8월에는 이상유동 실험실(김무환(기계) 교수) 대학원생 대상 변화관리교육과 RIST 벤치마킹이 있었으며, 기기가공실 직원들을 대상으로 5S 교육이 있었다. 5S는 정리(Seiri), 정돈(Seidon), 청소(Seiso), 청결(Seiketz), 습관화(Sitsuke)이다. 8월 30일에는 김용민 총장이 QSS 활동장소를 방문하여 격려활동을 하기도 했다. 9월에는 QSS 활동 협의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5S 교육이 있었으며, 식물세포생물학 연구실(이영숙(생명) 교수)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벤치마킹 및 5S와 정돈교육이 있었다. 10월과 11월에는 조봉래 제철소장이 포스텍 QSS 활동 실험실 방문 격려활동을 했으며, 물리학과 물성물리연구실(정윤희(물리) 교수), 일반물리실험실 Stock Room, 전자전기공학과 안테나연구실(박위상(전자) 교수), 정보기술지원팀(이상철 팀장), 법인본부에 QSS 교육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