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 돌아보기
총학생회 돌아보기
  • 김동철 기자
  • 승인 2012.12.05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 총학생회 돌아보기

학과학생대표자협의회

학과학생대표자협의회(이하 학과협)는 개교 당시 설립돼 각 학과 학생회장 1인씩을 위원으로 둬 총 10명으로 구성된 협의체이다. 학과협은 각 학과 학생회의 발전적 협의와 원활하고 효율적인 운영 및 민주적인 의사 조율 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올해 학과협에서 진행한 업무로는 △학과 개강총회, 종강총회 일정 조정 △학과 행사 진행 △12학번 입학식 학과기수단 참가 △해맞이 한마당 과주점 준비 △모바일캠퍼스-학과 어플리케이션 기획안 전달 △총학생회장단 선거관리 등이 있다. 모바일캠퍼스 사업의 경우, 초기에 학과별 공지나 안내사항의 효율적인 전달과 다양한 정보 홍보를 목적으로 학과협에서는 기획, 중앙집행위원회에서는 프로그래밍을 맡기로 기획했다. 하지만,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관련 부서가 사라져 기획 단계에 머물렀다.
한편, 2004년도부터 학과협 홈페이지가 계속 공사 중인데 이에 대해 김동현(산경 10) 학과협 의장은 “학과협 홈페이지가 효율성이나 이용자들의 수요 면에서 필요성이 높지 않다고 여겨 현재 홈페이지 공사에 대한 계획은 없다”라고 답했다.
또한, 김 의장은 “학과협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는 단체 중 하나이므로, 학우들의 참여를 요구하는 여러 캠페인들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독려하는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라고 학과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분반학생대표자협의회

분반학생대표자협의회(이하 분반협)는 우리대학의 소속감을 공유하는 분반이라는 단체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합할 수 있는 협의체를 만들면 학교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여겨, 올해 자치기구로 신설됐으며 각 분반 대표로 구성됐다.
올해 분반협은 △분반 개강총회, 종강총회 및 MT 준비 △분반장 및 분반협 체계화 △분반문화 공유 및 정착 △분반행사 기획 및 추진 등의 사업을 진행했다. 분반행사 기획의 경우, 배드민턴 대회를 기획까지 마쳤으나 적절한 시기를 잡지 못해 추진하지 못했다.
분반협은 올해 신설된 자치기구이기 때문에, 인지도가 낮고 자치기구로서 완전히 자리 잡지 못하는 등 미흡한 점이 많았다. 하지만, 우리대학에서 영향력이 큰 분반이라는 단체와 관련된 협의체이므로 앞으로 분반협의 영향력은 높아질 것이라 예상된다.
분반협 의장인 김승현(생명 11) 학우는 “분반협이 2학년 분반장만이 아닌 각 학번 분반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분반학생회를 바탕으로 구성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