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MS
LMS
  • 이인호 기자
  • 승인 2012.09.05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로 확인 가능한 e-Class, LMS

우리대학은 오는 2학기부터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학습관리시스템)를 시범 운영한다. LMS란 사용자의 학습을 지원하고 관리하여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학습지원시스템을 말한다. 현재 서울대, 카이스트, 성균관대, 서강대 등 많은 대학이 LMS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대학은 POVIS내 e-Class가 종속되어 있었으나. POVIS와 독립된 학사관리 시스템이 마련된다.


LMS는 크게 e-Class와 Open 강좌, 특강/세미나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POVIS e-class에서 담당하고 있는 과제제출, 발표, 학습활동, 강의자료실 등의 기능이 LMS로 이전되며 Open 강좌는 학내에서 이루어지는 비정규수업을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학습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비정규수업에 대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이다. 레메디얼 코스나 교직원 교육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온라인 강좌 수강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특강/세미나는 학과 및 개인이 보유한 강의 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우리대학 구성원이면 누구나 등록하고, 게시자의 설정에 따라 외부인도 열람할 수 있다.
e-Class 에 대한 모바일 서비스 요구가 증가하고, 기존 POVIS e-class가 속도가 느리고 구성이 복잡해 클릭 횟수가 많아 불편하고, 조별활동, 의견제시 기능이 추가되기를 바라는 여러 교수의 의견을 수용하여 새로 LMS를 만들기로 하였다. LMS 구축에는 지난해 3월부터 교육개발센터, 학사관리팀, 정보전략팀이 함께 참여했으며, 지난해 12월 구축업체 선정 후 올해 1월부터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교육개발센터, 학사관리팀, 학과담당자 등의 의견으로 2012학년도 2학기는 시범운영을 하고 있으며, 겨울학기부터 정식 운영을 할 계획이다. 시범 운영 기간에는 총학생회ㆍ학과ㆍ교수 등 구성원의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LMS를 보완/발전시킬 계획이다.
LMS는 교육 참여의 기회제공ㆍ학습 참여유도ㆍ향후 LMS 확장성 등을 고려하여, 이전 POVIS e-Class를 게시판 기능개선, 팀 활동 관리기능 추가, 주차별로 진행되는 학습활동조회 기능 추가, 강의저장 공간 제공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중점적으로 강화했다. 세부적인 개선사항은 다음과 같다.
모바일 LMS가 Mobile Web 방식으로 구축된다. 현재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모바일 POVIS가 제공하고, POVIS의 안드로이드 앱을 배포했으나, POVIS e-Class를 모바일 상에서 제공하지 않아 수강과목의 공지사항과 일정을 확인할 수 없었고 학습자료실을 이용할 수 없었다. 그러나 모바일 LMS가 구축되면 LMS의 기능이 완전히 모바일 기기에서 구현되어 LMS 강의활동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지고, 공지사항과 일정확인을 실시간으로 모바일 기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LMS가 구축되면 기존 POVIS e-Class보다 접근성이 개선되고 사용자의 이용이 편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POVIS e-Class 상에서 불편한 점으로 꼽혔던 복잡한 구조를 개선하여, 메인화면에서 과제와 공지사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교수가 공지사항을 게시할 때 메일, SMS 또는 새로 추가된 기능인 쪽지로 알림을 할 수 있어 일정변경이나 과제를 미처 확인하지 못해 일어났던 불상사는 옛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각 과목의 페이지에서는 학습목차를 이용해 주차별로 공지사항, 과제, 토론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POVIS e-Class에서는 과목 페이지가 획일화되어 있었으나 LMS에서는 교수가 게시판을 추가할 수 있으며, 학습목차의 편집이 가능해, 1주일 간격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기간과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
과제표절방지 시스템도 LMS 내에 구축된다. 비블리오 시스템을 이용한 과제표절방지 시스템을 LMS 시스템에 연동 구축하여 해당 과목의 다른 학생의 과제와 LMS의 데이터베이스 내의 문서를 이용해 표절을 검사하며, 여러 문서가 짜깁기 된 표절에 대해서도 모사율이 계산되어, 다른 학생의 과제를 표절하는 일은 원천봉쇄 될 것으로 보인다.

LMS와 멀티미디어 강의실연계를 구축하여 강의 업로드를 가능하게 했고, 수강생은 녹화시스템에 전송된 강의 내용을 조회할 수 있게 했다. 현재 청암학술정보관 502호에 강의녹화시스템이 갖춰져 있으며 시범 운영 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2012년 겨울학기부터 청암학술정보관과의 연동으로 강의자료의 검색을 할 수 있고, 해당 자료와 도서예약 페이지 간의 연결이 될 예정이다. 학생들이 이러한 기능을 적극 이용한다면 LMS 내부의 강의 자료와 청암학술정보관 내의 강의 관련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LMS는 기존의 POVIS e-Class보다 학생과 교수 양측의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했다. POVIS e-Class에서는 데이터가 여기저기 분리되어 속도가 느렸으나, 이를 개선했다. 한편 진행 중인 과목에 대하여 최근 글 및 학습활동(과제, 토론, 시험, 팀프로젝트)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POVIS e-Class에 부족했던 팀활동 관련 시스템을 추가로 구성했다. 또, 해당 과목 시험에 대한 통계자료를 출력할 수 있고, 기한을 넘겨 연장 제출한 과제를 받는지 아닌지를 설정할 수 있게 했다.
LMS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한 김형진(정보전략팀) 씨는 “웹상에서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사용자가 충분히 만족하지 않을 수 있지만,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