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학년도 학위수여식 졸업사]
[2009학년도 학위수여식 졸업사]
  • 한지연 / 졸업생 대표
  • 승인 2010.02.1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감과 열정만 충분하다면 어떠한 걸림돌도 디딤돌이 될 것

오늘 졸업생들을 축하해 주시기 위하여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설립이사장님, 이사장님, 총장님, 교수님, 내외귀빈 여러분과 학부모님 앞에서 학부 졸업생들을 대표하여 졸업사를 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돌이켜 보면 우리들이 포스텍에서 값진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것은 많은 분들의 가르침과 도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대한 열정을 몸소 보여주시며 우리들을 이끌어주셨던 교수님들, 우리들이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주신 교직원분들, 변함없는 애정으로 우리들을 믿고 보살펴주셨던 부모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분들의 노력과 관심과 열정이 아니었다면 오늘의 영광스런 우리는 존재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입학을 하던 날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성장해 온 포스테키안들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포스테키안 여러분!

지금껏 우리는 사회와 포스텍이 제공한 훌륭한 환경에서 많은 혜택을 받으며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었던 선택받은 사람들 중의 하나였습니다.

우리가 항상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우리가 이 길을 선택하게 된 이유입니다. 처음 포스텍에 입학하려 했을 때의 순수함과 각오를 잃지 않는다면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나아가는 한 걸음, 한 걸음이 우리 국민들, 더 나아가 이 세상에 큰 빛이 된다는 뜨거운 신념을 잃지 않고 살아갈 때 아름다운 세상을 우리 손으로 직접 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졸업생 여러분!

지금 우리들은 인생의 새로운 시작점에 서 있습니다.

앞으로 살아가면서 각자가 선택한 길에 어떤 어려움이 기다리고 있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가끔 너무 힘들어서 후회되기도 하고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인생은 두 번 살 수 없는 것이기에 자기가 선택한 길이 최선이라는 사실을 항상 믿고 노력한다면 우리들이 얻고자 하는 것을 반드시 이룰 수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선배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자신감과 열정만 충분하다면 어떠한 걸림돌이 우리를 막아설지라도 그 걸림돌이 또 다른 디딤돌이 되어 힘차게 넘어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끝으로 이 자리에 모인 졸업생 여러분들! 다시 한 번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여러분들이 지금은 비상을 준비하고 있는 포스테키안이지만 훗날 진정한 글로벌 리더인 포스테키안이 되어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