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풂을 마음에 품고 끈기있게 배움에 정진하길”
지금 여러분이 계신 이곳은 세계 어떤 대학과 견줘도 전혀 뒤지지 않는 세계 제일의 연구중심대학, 포스텍입니다. 먼저 세계가 주목하는 명문 포스텍에 첫 발을 내디딘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대학은 큰 배움입니다. 배움이란 자신의 수양이며 성실한 뜻을 통해 마음을 바르게 하는 것입니다. <大學>에서는 이를 두고 格物, 致知, 誠意, 正心이라 합니다.
대학은 순수에 대한 지향입니다. 순수를 향한 열정은 세속과는 상관없이 진리를 탐구하는 정적(靜寂)하고 고고한 태도입니다. 프랑스의 비평가 생트뵈브는 이를 두고 상아탑이라는 말을 남겼다지요.
대학은 용기입니다. 여러분이 누리는 용기란 ‘지적 반란’에 흠뻑 취할 줄 아는 진취적인 자세입니다. 빌게이츠와 아이작 뉴턴이 보여준 용기가 우리네 삶에 끼친 영향은 지대합니다.
대학은 큰 베풂입니다. 베풂이란 자신의 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몸담고 있는 사회와 국가, 그리고 보편적 가치에 대한 공헌을 의미합니다. <大學>에서는 이를 두고 修身, 齊家, 治國, 平天下라 칭합니다.
힘든 관문을 뚫고 올라왔지만 앞으로 가야할 길이 멉니다. 베풂을 마음에 품고 용기 있고 끈기있게 배움에 정진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한발 한발 전진해 가다 보면 여러분이 꿈꾸는 목표는 어느덧 여러분 앞에 성큼 다가와 있을 것입니다. “Stay hungry, Stay foolish.” 애플社를 설립한 Steve Jobs가 말한 대로 배움에 목말라하며 우직하게 목표를 향해 걸어가시기 바랍니다.
포스텍을 세계 초일류대학의 반열에 오릴 예비 노벨상 수상자들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포항공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