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품목 24시간 편의점 보다 비싸
합리적인 가격 조정 필요
대학 내 매점은 직접적인 수입원이 없는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므로 일반적으로 시중 슈퍼마켓보다 상품의 가격이 저렴하다. 그러나 우리학교 매점의 경우 시중 편의점 및 슈퍼마켓과의 상품 가격 비교 결과, 대부분의 상품 가격이 시중 슈퍼마켓과 별 차이가 없고 특정 품목은 24시간 편의점보다도 비싸, 합리적인 가격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합리적인 가격 조정 필요
이번 조사에서 학내 매점의 제품이 24시간 편의점(F 마트) 제품보다 비싸다고 조사된 것은 스니커즈 초코바류 3종, 트윅스 초코바, 서울우유 (1L), 샌드위치 등이다. 24시간 편의점의 경우 브랜드 개런티를 지불해야 한다는 점, 24시간 운영되어 인건비가 많이 든다는 점, 회사 차원에서 정찰 가격제로 운영된다는 점 등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식품류를 판매하는 상점 중 가격이 가장 높은데, 학내 매점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24시간 편의점의 제품보다 비싼 것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학내 매점에서 판매하는 우유의 경우 면세 품목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제품이 24시간 편의점과 가격이 같거나 오히려 비싸, 가격 인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학생들이 학내 편의점에서 주로 구매하는 유제품류, 과자류, 음료류, 주류 등 30여 종을 대상으로 24시간 편의점 및 대형 할인점과 비교하였으며, 대형 할인점의 경우 유통 및 마진 구조가 학내 매점과 차이가 있어 최종 결과 비교에서는 제외했다.
저작권자 © 포항공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