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은 2026년부터 외국인 학부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는 우리대학이 그동안 세계적인 연구중심 대학으로서의 명성을 획득하는 동안 잠시 후순위로 밀려 있었던 국제화를 필수적인 과제로 삼고 있는 하나의 예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외국인 학생 유치, 한국어 교육 강화, 한국인 학생들의 영어 교육 강화, 그리고 영어 강의 정책의 효율적 시행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대학의 국제화는 단순히 외국인 학생 수의 증가나 해외 교류 프로그램의 확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문적 다양성 확보, 교육 및 연구의 질적 향상, 그리고 글로벌 경쟁력 강화라는 종합적인 비전 아래에서 이뤄져야 한다.
우리대학의 국제화 전략에서 중요한 첫 번째 과제는 우수한 외국인 학생 선발이다. 현재 우리대학은 외국인 학생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대학의 다문화적 분위기 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단순히 외국인 학생 수를 늘리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 우수한 외국인 인재의 선발과 이들이 대학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 외국인 학생이 학문적 성과를 제대로 내기 위해서는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한국어 교육의 강화가 요구된다.
물론,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모든 강의는 영어로 진행이 될 것이다. 그러나, 강의실 밖에서는 ‘유학국가’의 언어와 문화에 자연스럽게 노출이 될 수 밖에 없다. 외국인 학생들이 최소 4년은 포항에서 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해야 하는데, 유학국가의 언어습득이야말로 필수조건이다. 따라서, 우리대학은 외국인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을 제공해 이들이 성공적으로 유학생활을 마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외국인 학생들이 대학생활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국어 튜터링 프로그램이나 언어 교환 프로그램 등을 마련해 한국어 능력의 향상 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에 대한 적응력도 높여야 한다.
우리대학 국제화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또 하나의 과제는 한국인 학생들의 영어 능력 강화이다. 현재 전공 강의에서 영어 강의를 실시하고 있으나, 전체적인 영어 강의 비율은 여전히 낮은 편이다. 영어 강의를 늘리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교수진의 영어 강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영어 강의를 부담스럽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우리대학은 다음과 같은 전략을 고려할 수 있다. 첫째, 학부와 대학원 과정에서 영어 강의 비율을 단계적으로 늘려 나가되, 학생들이 학문적인 내용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도록 영어 보조 자료 및 튜터링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영어 강의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수들에게 영어 강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영어 강의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학부 기초 영어 교육을 강화하고, 대학원 학술 영어 작문 및 발표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을 현재보다 더 강화해야 한다.
우리대학의 국제화 과정에서 100% 영어 강의 정책은 핵심적인 요소다. 우리대학은 전국 최초로 Bilingual Campus를 주창했고, 한때는 영어강의 실시율이 학부는 80%, 대학원은 90% 이상이었던 적이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그 비율이 많이 낮아진 것이 사실이다. 영어 강의가 단순히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수단으로만 작동해서는 안 된다. 영어 강의는 학문적 소통의 도구로 자리 잡아야 하며, 이를 위해 교수와 학생 모두가 충분한 준비와 지원을 받아야 한다.
우선, 영어 강의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선제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일부 학생들은 영어 강의에서 학문적 성취도가 낮아질 수 있으며, 이는 영어에 대한 부담감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영어 강의를 수강하면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영어 학습 지원 센터를 활성화하고, 교수와 학생 간의 원활한 소통을 도울 수 있는 보조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영어 강의가 단순히 영어로 진행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문적 깊이를 강화하는 기회가 돼야 한다. 이를 위해 영어 강의의 질적 개선을 위한 정기적인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고, 학생 및 교수진의 피드백을 반영한 개선안을 마련해야 한다. 영어 강의 콘텐츠의 질적 강화와 함께, 영어 강의에서 얻은 성과를 학문적 성과로 이어나갈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이런 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최근 신설된 언어문화원은 우리대학의 국제화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언어문화원은 외국인 학생들의 한국어 습득과 학업 적응을 돕고, 한국인 학생들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및 교류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영어 강의의 질적 강화와 외국인 학생의 적응 지원은 언어문화원이 수행할 핵심 역할이 될 것이다. 우리대학이 세계적인 연구 중심 대학으로 도약하는 데 있어 언어문화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대학의 국제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세계적인 연구 중심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학생 유치와 한국어 교육 강화, 한국인 학생의 영어 역량 강화, 영어 강의의 질적 개선을 통해 국제화 전략을 체계적이고 일관되게 추진해야 한다. 이를 통해 우리대학은 학문적 우수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연구 중심 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