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은 매년 교육혁신센터(교육성과관리그룹)에서 설문을 통해 우리대학의 핵심역량을 진단하고 학부 교육 만족도를 조사하고 있다. 이 조사는 2019년부터 매년 진행돼 2023년까지의 학부생 만족도가 공개된 상태다. 설문 문항은 크게 대학 만족도와 학생 경험 및 적응에 대한 부분으로 나뉜다. 대학 만족도는 △대학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시설 △대외적 행보 등을 포함한다. 학생 경험 및 적응의 경우 수업 참여도, 자기 주도성과 같은 교육과정 외적인 학부생들의 참여도와 정서적 지표를 의미한다. 본 기사에서는 2024년 12월 한 달간 진행한 설문조사의 응답 자료를 중심으로 우리대학 구성원의 학부 교육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결과의 변화 추이를 파악하기 위해 2022년과 2023년 자료도 함께 비교한다.

먼저 우리대학의 전반적인 교육 만족도는 △대학에 대한 몰입 △대학 효과 △상호작용으로 나뉜다. 세 지표 모두 최근 몇 년간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대학 몰입 만족도는 우리대학 진학에 대한 만족과 소속감에 관련된 항목으로 지난 3년간 △2022년 4.24점 △2023년 4.31점 △2024년 4.45점으로 만점에 해당하는 5점에 가까운 수치를 보였다. 여러 항목 중 진학 만족도와 무은재학부 입학 후 자유로운 전공 선택 과정에 대한 항목이 각각 4.51점과 4.50점으로 지난해의 결과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대학 효과는 우리대학의 사회적 영향이나 발전 가능성을 다루는 항목으로 △2022년 4.29점 △2023년 4.13점 △2024년 4.32점의 수치를 보였다. 2023년에는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지난해 발표된 제2 건학의 도전적인 제도와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만족도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교수 및 동료들과의 교류를 뜻하는 대학 내 상호작용은 지난해 4.40점으로 꾸준히 높은 점수를 보였다.
반면 학습 인프라와 생활 인프라 만족도는 2023년까지 평균 점수 4점 아래로 상대적으로 저조한 수치를 나타냈으나 지난해 조사 결과 △학습 인프라 만족도 4.19점 △생활 인프라 4.14점으로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인터넷 접속 환경과 같은 부분은 2023년 2.94점까지 만족도가 급락했으나 지난해 4.04점으로 개선된 모습을 보이며 인프라 관련 만족도가 회복돼 가는 경향을 보였다.
학사제도와 관련된 부분은 최근 3년간 꾸준히 학생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타 대학과의 학점교류제도가 유난히 좋은 평점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역시 4.45점으로 ‘복수전공 및 부전공 제도’와 함께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우리대학은 국내외 다양한 대학과 자유로운 학점교류를 지원한다. 2개 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이라면, 졸업을 위해 필요한 전체 학점의 1/3 이내로 외부 대학에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 등 유연한 기준과 체계화된 제도로 많은 학생들이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대학은 현재 서울대, KAIST와 같은 국내 유수 대학과 학점교류가 가능하고 특히 연세대와는 개방·공유 캠퍼스를 운영해 활발한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하위 요인 중 수강 신청과 계절학기 부분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수강 신청의 난이도’에 대한 만족도는 △2022년 3.51점 △2023년 3.57점 △2024년 3.80점으로 소폭 증가했으나 여전히 다른 항목에 비해 낮은 만족도를 보인다. ‘계절학기 수업제도’ 만족도는 △2022년 3.22점 △2023년 3.05점 △2024년 3.06점으로 큰 변화가 없이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수강 신청 및 정정 절차와 계절학기 수업 제도에 대한 변화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한편 △VR 기기의 교육적 유용성 △지원 체계 및 프로그램 △무은재학부 RC 제도를 모두 포함하는 대학 서비스 만족도는 지난해 4.17점으로 나타났다. 세부 항목 중 ‘제공된 VR 기기의 교육적 유용성’에 대한 만족도는 △2022년 3.04점 △2023년 2.84점 △2024년 2.84점으로 다소 낮은 수치를 보였다. ‘VR 기기를 활용한 메타버스 수업콘텐츠 활성화 및 수업 적용 필요도’는 2023년 2.42점, 2024년 2.49점으로 마찬가지의 양상을 보였다. 이는 아직 관련 인프라 구축과 효과적인 활용 방안 마련이 진행 중인 단계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우리대학은 VR 기기의 교육적 활용을 목표로 필요한 기반을 갖춰 나가고 있으며, 보다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준비를 지속하고 있다.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전공과 교양 수업이 편차를 보였다. 전공 교육 과정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2022년 4.18점 △2023년 4.35점 △2024년 4.23점으로 긍정적인 수준을 보였다. 반면 교양 교육 과정의 전반적 만족도는 △2022년 3.60점 △2023년 3.56점 △2024년 3.63점으로 소폭 상승세를 보였음에도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였다. 그 원인은 교양 과목의 질적 향상을 위한 다양한 개선 노력이 아직 진행 중인 단계에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우리대학은 교양 교육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새로운 교양 과목을 신설하고 학문 간 융합 강좌를 확대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시대적 변화와 학생 수요를 반영한 교과 개편 및 교육 프로그램 개선을 추진 중이다.
대학 생활 적응에 대한 만족도는 학업적·사회적·정서적 적응으로 나뉜다. 그중 학업적 적응에 대한 최근 3년간 만족도는 △2022년 3.22점 △2023년 3.32점 △2024년 3.35점으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보통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중 하위 요인인 ‘공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함’에 대한 만족도가 2023년 3.35점에서 2024년 3.45점으로 증가하며 하위 요인 중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학년별 양상은 고학년으로 갈수록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며 이는 학업 및 시간 관리에 대한 점진적인 적응의 결과로 해석된다. 우리대학은 학업 적응을 위해 △멘토링 프로그램 △러닝커뮤니티 △POSTECHx Creator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정서적 적응은 △2022년 3.21점 △2023년 3.50점 △2024년 3.44점으로 소폭 감소한 결과를 나타냈다. △긴장 △불안 △스트레스 대처의 어려움이 다소 증가했으며 감정 조절의 어려움을 겪는 수치가 증가했다. 상대적 비교보다 자신의 성장에 집중하고 학업 이외의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는 것이 요구된다.
교육혁신센터(교육성과관리그룹)는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경험과 의견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대학 교육과 학생 지원 정책을 점검하고 있다. 매년 조사 결과를 비교하고 요구의 변화 과정을 파악해 장기적인 교육 개선 방향을 설정한다. 점수 변화를 확인하는 것에서 나아가 대학 생활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기 위해 학생의 정의적 특성과 적응도를 폭넓게 진단한다. 교육혁신센터(교육성과관리그룹) 장미림 연구원은 “설문 결과를 반영한 개선 사항은 즉각적인 성과를 보일 수 있는 부분과 오랜 시간에 걸쳐 반영되는 사항이 혼합돼 있다. 지속적으로 만족 사항과 개선 사항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꾸준한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