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포항시·파블로항공 등과 항공모빌리티 산업 육성
우리대학, 포항시·파블로항공 등과 항공모빌리티 산업 육성
  • 오유진 기자
  • 승인 2024.09.27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규 대외부총장(왼쪽에서 두 번째)이 첨단드론 기반 항공모빌리티 산업 업무협약식에 참석했다(출처: 포항시)
▲김종규 대외부총장(왼쪽에서 두 번째)이 첨단드론 기반 항공모빌리티 산업 업무협약식에 참석했다(출처: 포항시)

지난달 28일, 우리대학은 7개 기관과 ‘첨단드론 기반 항공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참여한 기관은 △포항시 △파블로항공 △이스온 △한동대 △경북경제진흥원 △포항문화재단 △포항테크노파크다. 포항시청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우리대학 김종규 대외부총장을 비롯해 30여 명의 드론기업체 및 지역기관·대학 관계자가 참석해 포항시의 항공모빌리티 산업 육성에 대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항공모빌리티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산·학·관의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이뤄졌다.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첨단드론 기반 항공모빌리티 관련 산업 육성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 외에도 연계 신산업 발굴 및 국방산업·융합예술 분야 혁신 기술 연구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또한 △항공모빌리티 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정책 협의 △정부 국책 사업 공동 참여 등 R&D 협력 과제를 추진한다. 여기에 더해 전문 인력 교육 프로그램 및 취업 프로그램 개발 등 인적교류 네트워크를 함께 구축하고, 공동 세미나·포럼 및 축제를 개최하며 정책 관련 지식을 공유할 예정이다. 포항시는 이를 바탕으로 △첨단드론 테스트베드 센터 구축 △재난 안전 분야 드론기반 안전플랫폼 구축 △드론 레포츠 신산업 육성 △포항국제불빛축제 드론아트쇼 협업 개최 등을 추진하며 포항만의 차별화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한편 우리대학은 협약에 앞서 지난 6월부터 이미 포항시 디지털융합산업과와 협업해 드론 기반 신산업 사업을 기획해 왔다. 7월에는 ‘포항시 첨단드론 기반 미래 항공 모빌리티 이니셔티브 계획’을 수립하고 포항시와 협의를 거치기도 했다. 앞으로는 해당 계획에 따라 △신개념 센서 융합 첨단드론 기반 환경 감시 기술개발 사업 추진 △드론용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 사업 추진 △첨단드론기술개발 센터 구축 △국가공유 AI 드론스테이션 플랫폼 구축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국책사업인 AI 드론스테이션 플랫폼 사업의 경우, 포항시와 협력하며 재난 예방 및 신속 대응 역량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협약식에 참석한 김종규 대외부총장은 “드론 산업은 △기계공학 △AI △배터리 △첨단센서 등이 결합한 첨단기술 융합체인 만큼, 관련 인력과 기술개발 능력의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드론 산업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나아가 “포항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세계 수준의 첨단 항공모빌리티 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우리대학이 선도대학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에 대한 기대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