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과학기술 리더, 졸업생 여러분에게 바치는 축하와 당부
미래의 과학기술 리더, 졸업생 여러분에게 바치는 축하와 당부
  • times
  • 승인 2024.02.03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도 학위수여식을 통해 800명의 포스테키안들은 이제 사회로 나아간다. 각고의 노력으로 오늘 이 자리에 선 졸업생들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마음을 전한다. 또한, 이들을 오늘에 이르기까지 사랑으로 뒷바라지해 주신 학부모님들에게도 감사와 축하의 마음을 전한다. 한결같은 마음으로 이들을 지도하고 지원해 주신 교수와 직원, 그리고 재단에 특별한 감사를 표한다. 

현재 우리 사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와 혁신을 경험하고 있다. 문명사적인 변혁의 시대라고 할 만큼 그 변화의 폭과 속도가 놀라울 정도이다. 이런 변혁의 원동력은 과학과 기술의 눈부신 발전이다. 과학기술이 이제는 전문가들의 영역에만 머무르지 않고, 이미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또한 환경, 에너지, 보건, 식량, 사회적 불평등과 같은 시대적 과제들이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대학 졸업생들에게는 시대적 변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그에 따른 역할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제 교정을 떠나는 졸업생들에게 몇 가지 당부를 전한다.

우선 인생의 한 장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장을 시작하는 이 시점에서 자신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 짧게는 4년, 길게는 10년 이상의 기간 동안 우리대학에서 수학하며 바쁘고 벅찬 시간을 보냈을 것이다. 당장 해내야 하는 일들에 치여서 정작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한 자신에 대해 차분히 생각하는 시간을 갖기 어려웠을 수 있다. 졸업 후에도 이에 못지않은 빠른 템포의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바로 지금이 나는 누구이고,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살겠는지를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어야 한다. 앞으로의 커리어에서 아마 여러 직업을 거치면서 여러 차례의 변신을 하게 될 것이다. 미래의 인생 여정을 이끌어 줄 자신만의 정체성과 가치관에 대해 깊이 성찰해 보기를 권한다. 

과학기술자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데 힘쓰기 바란다. 우리 졸업생들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갖추고 있을 것이다. 우리의 졸업장은 졸업생들이 앞으로 학계, 산업계를 비롯한 사회의 각 분야에서 맡은 일을 감당할 수 있는 학식과 능력을 갖추었다는 증거이다. 이러한 기능적인 가치에 더해 사회적 가치에도 관심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 과학기술은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발전해가야 하며, 사회 전반에 인간 중심적인 혁신으로 이어져야 한다. 자신의 연구와 기술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도록 끊임없이 살펴보아야 한다. 아울러 지금까지 익힌 지식과 기술을 자신의 성공을 위한 수단으로만 간주하지 말고, 이를 바탕으로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일에도 동참해 주기 바란다.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자기 계발을 이어가야 한다. 과학기술 분야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이제까지의 전공 지식만으로는 지금과 같은 변혁의 시대를 살아갈 수 없다. 졸업 후에도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이해하고, 새로운 배움을 지속해야 한다. 단순히 자신의 전문 분야에만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열린 마음으로 배우고 도전할 때 좁은 시야와 자만심을 벗어나 더 큰 성장을 위한 통찰을 얻게 될 것이다. 

졸업생들은 우리대학의 가장 큰 자랑이자 가장 빛나는 성과이다. 준비된 과학기술인으로서 자신의 재능과 잠재력을 믿고 꿈을 향해 진취적으로 나아가길 바란다. 아울러 사회의 시대정신을 선도하는 미래지향적인 과학기술 리더로 거듭날 것을 기대한다. 졸업생들의 장래가 밝고 풍요로움으로 가득하길 진심으로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