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학부상 수상 소감은
우리대학 박사학위를 받는 뜻깊은 자리에서 IT 계열 최우수 학위논문상을 받게 돼 큰 영광이다. 학위 과정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IT학부상 수상은 연구자로서 이어나갈 앞으로의 도전에 큰 힘이 돼줄 것 같다. 연구자로서 가져야 할 열정과 인내심, 도전 정신을 몸소 가르쳐 주신 그래픽스 연구실 이승용(컴공) 지도교수님과 조성현(컴공) 교수님께 감사드린다. 그리고 장기간의 학위 과정을 함께한 연구실 선후배님들, 아낌없는 사랑과 응원으로 학위 과정을 무사히 마치도록 지원해준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대학생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학위 과정 초반, 연구 분야의 최고 수준의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했던 기억이 인상적으로 남아있다. 전 세계에서 모인 연구자들 앞에서 자신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던 선배를 보며 나도 언젠가 연구 논문을 이런 세계적인 자리에서 발표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당시의 소망과 다짐이 학위 과정 동안 연구에 몰입하는 데에 동기부여가 됐던 것 같다.
학교생활 중 겪었던 슬럼프와 이를 극복한 방법은
진행하던 연구에 약 1년 동안 진전이 없을 때가 있었다. 이를 지켜보시던 지도교수님께서 연구를 잠시 멈추게 하셨고, 한 연구 주제에만 묶여 있던 심리적 압박감에서 벗어나도록 인도해 주셨다. 마침 전문연구요원 기초 군사 훈련을 위해 훈련소에 입소하게 됐는데, 4주의 훈련 기간 동안 그동안의 연구를 점검하고 새로운 관점의 연구 주제를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던 것이 슬럼프를 극복하고 새 연구를 시작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향후 진로와 미래 계획은
졸업 후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Samsung AI Center에서 연구를 지속하게 됐다. 학위 과정 동안 연구했던 저수준(Low-level) 비전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계신 브라운 마이클(Michael S. Brown) 교수님을 필두로, 학계 및 산업계 인력들로 구성된 연구팀과 함께하게 돼 기대가 크다. 학문적·산업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대학원 생활을 하면서 워라밸을 잘 유지하셨으면 좋겠다. 연구 과정에 있어 명확한 답이 없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만약 연구 과정에서 슬럼프를 겪게 된다면, 이 시기를 성장 과정의 한 부분일 뿐이라 여기고 견뎌내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졌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