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편의 시설과 가까이, 커뮤니티센터 열린다
24시간 편의 시설과 가까이, 커뮤니티센터 열린다
  • 손유민 기자
  • 승인 2022.03.27 2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6일 완공된 커뮤니티센터
▲지난달 26일 완공된 커뮤니티센터

지난 7일 커뮤니티센터 생활관의 입사 신청이 시작됐다. 커뮤니티센터는 학부 재학생 3, 4학년을 대상으로 방학 중에도 거주 가능한 1인실 생활관을 제공한다. 모든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이용 대상자로 하는 1층·2층은 24시간 전용 체력 단련장과 그룹 스터디룸 등으로 구성돼 학생들이 더 쉽게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현재 커뮤니티센터 첫 입사자는 추첨제로 배정 완료됐으며, 대면 전환 전인 4월 1~3일 동안 입사 예정이다. 이에 본지는 생활관운영팀(이하 생운팀)과 인터뷰를 통해 커뮤니티센터의 구성과 운영 방식 및 계획에 관해 알아봤다.
 

커뮤니티센터 건립목적 및 배경

커뮤니티센터의 건립은 그동안 학생들이 상호 간 소통하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요구와 24시간 전용의 편의 시설이 생활관 가까이에 있기를 바라는 생각에서 시작됐다. 지난 2019년, KAIST 등 다른 대학에서 가장 부러운 것이 무엇이냐는 김무환 총장의 질문에 학생들은 12시부터 이용할 수 있는 우리대학과 달리 24시간 운영하는 체력 단련장이 가장 부럽다고 답했다. 이에 김무환 총장은 당시 생활관의 높은 공실률을 고려해 1개 동을 리모델링 겸 커뮤니티센터로 건립하도록 검토를 요청했다. 이후 여러 차례 학생 설문조사와 간담회가 진행됐고, 최종적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커뮤니티센터를 건립하기로 했다.

커뮤니티센터는 지난해 9월 완공될 계획이었으나 지난달 26일로 완공일이 반년가량 늦어졌다. 완공이 늦춰진 이유로는 코로나19 사태도 있지만 △건축 설계 디자인 강화 △건축 자재비 증가 △예산 절감을 위한 대학원아파트 2동과의 통합 발주 등 더욱 개선된 시설을 제공하고자 하는 생운팀의 노력 때문이다.
 

커뮤니티센터의 구성

커뮤니티센터 건물은 전체 4층으로 구성된다. 1층 시설로는 △체력 단련장 A·B △시네마실 △무음실 △취식 휴게실이 있다. 2층은 △그룹 스터디룸 4개 △독서실 3개 △요가·명상실 △공용 휴게실로 구성돼 학생들이 생활관 가까이에서도 다양한 편의 시설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1층·2층은 학부생과 대학원생 모두가 사용할 수 있지만, 커뮤니티센터 입사자들이 주 사용자가 되는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회의실이나 시네마실 등 공공이 사용할 시설에 대해서는 학생 자치단체와의 협의를 통한 예약제 운용을 계획 중이다. 3층·4층은 1인실 생활관으로 총 23명을 수용한다. 3층 12실은 남자 학부생이, 4층 11실은 여자 학부생이 사용하도록 제공한다. 이는 2019년 설문조사에서 학생들이 커뮤니티센터 건립 시 필요한 편의 시설로 희망했던 △체력 단련장 △개방형 그룹 스터디룸 △독서실 △편의점 △당구장 △코인 노래방 △남녀 공용 취식실 △편의점 중 대부분을 수용한 결과이다.

우리대학 학부 생활관은 화장실이 방 내부에 설치된 RC동을 제외하면 모두 샤워실과 화장실을 공동으로 사용한다. 반면 커뮤니티센터 내 생활관은 각 방마다 화장실과 샤워실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이 내부에 비치돼 있고, 면적 면에서도 타 생활관에 비해 넓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커뮤니티센터 내 △체력 단련장 △시네마실 △공용 취식실 등이 있어 건물의 이동 없이도 여러 편의시설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커뮤니티센터의 운영

지난 2월 대학원아파트 2동은 대학원생을 우선으로 배정했기에, 커뮤니티센터는 학부 3~4학년 재학생을 우선 배정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학부 1~2학년 재학생은 의무적으로 RC동에 거주하므로 커뮤니티센터 입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배정 방법에는 선착순과 추첨이 있었는데, 학생들이 선착순을 선호하지 않아 생운팀에서는 추첨을 통해 사생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현재 커뮤니티센터의 건물 관리는 생운팀에서 담당 중이다. 허나 생운팀은 “커뮤니티센터는 학생활동의 공간으로서의 활용이 중요하기에 부분적으로 학생 자치단체의 자율적인 운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생 내부 동장 운영 등에 대해서는 생활관자치회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커뮤니티센터 이용에 관해 생운팀은 커뮤니티센터가 많은 학생이 다양한 시간대에 이용하는 시설임을 강조하며 “사용에 있어 안전을 중시하고 다른 학생들도 깨끗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마음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사생 수칙이 아니더라도 스스로 시설을 아끼고 준수하길 바란다”라고 남겼다.

한편, 커뮤니티센터는 다른 학부 생활관과 달리 방학 중에도 퇴실 없이 사용해야 하며, 각 거주자는 최대 2개 학기까지 거주가 가능하다. 2개 학기를 초과해서는 기간 연장이 불가능하다.

우리대학은 생활관 시설 노후, 일부 공간 활용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2012년 생활관 1동 리모델링을 시작으로 작년까지 22개 동의 리모델링을 완료했다. 커뮤니티센터 건립 또한 리모델링 과정의 일환으로, 이어 올해는 △생활관 18동 △생활관 19동 △대학원아파트 3동을 리모델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