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휴학생도 MOOC 학점 인정
군 휴학생도 MOOC 학점 인정
  • 김종은 기자
  • 승인 2021.09.06 0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학년도 2학기부터 군 휴학생도 군 복무 기간 동안 이수한 강좌에 대해 MOOC 학점 인정 신청이 가능하다. 이는 군 복무 기간 중 학업 단절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탐구 및 자기 계발을 장려하기 위함이다.
오픈형 온라인 학습 과정을 의미하는 MOOC는 기존 강의실에 수용된 학생만이 강의를 들을 수 있었던 것과 달리 온라인 학습 동영상 시청, 질의응답, 토론, 퀴즈, 과제 제출 등을 활용해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교육 과정이다. 국내의 △K-MOOC △STAR-MOOC △POSTECHx, 해외의 △COURSERA △edX △Udacity 등 다양한 기관에서 MOOC 강의 수강 및 인정이 가능하다. 우리대학은 2016년도부터 일반 재학생의 MOOC 강의 수강에 대해 학점을 인정했다. 또한, 이번 개정은 MOOC가 군 복무 중에도 접근이 쉽고, 학점 인정을 위한 교수 승인 과정을 거치며 군 휴학생에게 강좌 수강을 독려할 수 있다는 장점을 근거로 한다.
MOOC 강의의 학점 인정을 위해 일반 재학생은 수강 계획서와 강의 계획서를 학과별 담당 교수에게 제출해 승인받아야 한다. 이후 승인된 MOOC 강의 수강 후 이수증을 발급받으면, PAMS로 이수증을 제출해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군 휴학생은 이수증 제출 시 군 복무 증명서를 함께 제출해야 하는 점을 제외하면 전체적인 과정은 동일하다. 다만 군 휴학생은 일반 재학생보다 수강 강좌 수의 제한이 비교적 적다. 일반 재학생은 학기 당 최대 1학점이 반영되지만 군 휴학생은 복학 학기에 최대 4학점까지 인정되므로 1개월에 최대 4개 강좌까지도 이수 가능하다. 강좌는 군 복무 기간 중에 이수하고, 군 제대 후 복학한 학기에 바로 군 복무 증명서와 이수증을 일괄 제출해야만 학점으로 인정된다. 교육혁신센터는 MOOC 강좌의 학습 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경우만 인정됨을 강조했다. 학습 시간은 이수증에 명시되는 내역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만약 학습 시간이 명시되지 않을 때는 학습 시간 산출 식을 바탕으로 강의 계획서에 표기해 제출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MOOC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은 이수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는 MOOC 학점 인정을 받은 학생은 물론, 학점 인정 요건이 되지 않는 학생에게도 해당한다. 교육혁신센터 담당자는 “교내 미개설 분야 강좌와 융·복합적 탐구에 필요한 강좌 수강을 희망한다면, MOOC 학점 인정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기를 바란다”라며, 추후 교내회보를 통해 공지될 MOOC 수강 이벤트에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