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만의 가치를 가진 좋은 과학자가 되길
본인만의 가치를 가진 좋은 과학자가 되길
  • 김영현 기자
  • 승인 2020.07.14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준(물리 16) 학우 / 전체 수석
이원준(물리 16) 학우 / 전체 수석

 

전체 수석으로 졸업하는 소감은
먼저 대학을 4년 다닐 동안 도움을 주신 가족, 친구, 교수님께 감사를 드린다. 덕분에 수석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수석을 한 것이 기쁜 일이지만 세상에는 수석을 하는 것보다 더 가치가 있는 일이 많기에,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하라고 격려와 관심을 주시는 것으로 생각하겠다. 앞으로 가치 있는 연구를 하는 연구자로서 열심히 살겠다.

향후 진로와 미래 계획은
물리를 공부하면서 많은 분야를 접해보지는 못했지만, 접했던 분야 중에서는 이론 물리가 세상을 합리적으로 이해하는데 가장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세상을 합리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내게 높은 가치가 있는 일이다. 그래서 이론 물리에 관심을 두게 됐고, 전공할 예정이다. 특히 미시세계와 거시세계 사이의 관계를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 고체 이론 물리를 전공하고자 한다.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각자 본인만의 가치를 정립했으면 좋겠고, 그 가치를 위해서 열심히 살아가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 대다수의 사람이 사는 삶을 무작정 따라가지 말길 바라고, 본인의 고민을 통해 분명한 이유와 함께 본인만의 가치를 만드는 사람이 됐으면 좋겠다. 그리고 내적 동기를 바탕으로 가치 있는 일을 끝까지 해낼 수 있는 사람이 됐으면 좋겠다. 포항공과대학교 학생이라고 해서 너무 전공과목에만 치중하지 말고, 과학사나 과학철학 등의 강의와 좋은 책들을 통해서 과학과 과학자에 대해 더욱 넓은 관점에서 생각해보길 추천한다. 조금 앞서 졸업하는 선배로서 함께 좋은 과학자가 되기를 기원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