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학과탐색 과목을 수강하는 무은재새내기학부(이하 무은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과탐색 박람회(이하 박람회)가 열렸다. 올해부터 300여 명의 무은재 학생들이 무학과로 입학함에 따라, 진로 및 학과 탐색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증가했다. 학생들의 학과 선택에 도움을 주려는 취지를 가진 이번 박람회에는 창의IT융합공학과를 제외한 우리대학 학부 전체 학과(수학·물리·화학·생명·신소재·기계·산경·전자·컴공·화공)가 참여했다. 행사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체육관 주경기장에서 진행됐다. 학과별 부스에서는 2~3학년 재학생의 학과소개를 통해 △수강해야 할 과목 △장학혜택 △학과행사 △연구분야 △개발기술 △졸업 후 진로 등 우리대학 학과를 다양한 측면에서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학과의 특성을 드러내기 위해, 각 학과에서는 재학생 설명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했다. 제공된 콘텐츠의 예시로는 △교수와의 개인 또는 그룹 면담(산경·생명·수학·화공 외) △자체 제작 UCC 감상(컴공 외) △연구분야 소개(신소재·화학 외) △과학실험(기계·물리 외) △학부생들의 졸업과제 시연(전자 외) 등이 있다. 또한, 체육관 동문 앞 광장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이 진행돼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박람회에는 쉼터 및 다과가 준비돼 참여자들의 편의를 도왔다는 점도 호평을 받았다. 참가자 원유빈(무은재 18) 학우는 “평소 관심을 두고 있던 학과의 연구 분야들과 진로에 대해 교수님들의 직접적인 설명을 통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여러 학과에 대한 소개를 들으며 학과에 대한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박람회에 대한 소감을 표했다.
한편, 우리대학 무은재 학생들의 학과 선택을 돕기 위한 행사는 본 박람회 이외에도, 지난 25일에 개최한 개별 학과방문 행사가 있었다.
저작권자 © 포항공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