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공대를 선택한 신입생 여러분!
대학 4년의 과정은 인생의 미래를 위해 주춧돌을 쌓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성장의 과정에서 어느 기간인들 중요하지 않은 때가 없지만, 지금까지의 수동적인 삶으로부터 벗어나 이제부터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능동적인 삶을 개척해 나가야 합니다. 대학은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식과 목표, 철학과 도구를 배우고 익히는 과정이기 때문에,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이 시기를 값지고 후회 없이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여러분은 포항공과대학교의 학생이기에, 사회는 여러분들에게 보다 특별한 것을 요구합니다. 그것은 국가사회가 포항공대에 거는 기대가 막중하고, 여러분은 포항공대의 희망이자 우리 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지도자가 될 인재들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능한 인재가 되고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갈 역군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력을 쌓아야 합니다. 대학에서 전공분야의 학문적인 기초를 튼튼히 다져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문의 경계를 넘나드는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지식을 쌓아야 할 것입니다.
21세기는 지식과 정보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시대인 만큼 학문적인 노력 못지 않게 지도자에게 필요한 경영마인드와 미래에 대한 비전, 그리고 리더십을 배양해야 합니다. 또한 인격과 폭넓은 교양을 갖추는데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졸업후 사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이 모든 것들을 대학생활을 통해 미리 준비하여야 합니다.
포항공대는 우리 나라에서 몇 안되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대학으로, 역사는 일천하지만 우리 나라 대학교육과 국가 과학기술의 발전을 견인해온 패기있는 대학입니다. 정성기 총장님 이하 훌륭한 교수님들로부터 많이 배워, 포항공대의 이념과 전통이 여러분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되고 활짝 꽃필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신입생 여러분!
과학기술은 한 나라의 미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입니다. 과학기술력은 경제력과 직결되며, 국력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21세기 무한경쟁 시대에서 세계 각국은 과학기술력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IMF 구제금융 시대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우리 나라의 경우 장기적으로 과학기술이 갖는 중요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전세계로부터 학문적 수월성을 인정받은 석학들로 구성된 우리 나라 최고의 종합 과학기술 두뇌집단입니다. 각 분야별로 포진한 이들 석학들의 전문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우리 나라 최고수준의 포항공대에서 과학기술의 지식함양에 정진하여 장차 한림원 석학들과 같이 훌륭한 인재가 되고, 미래의 국가 발전을 선도해 나갈 지도자가 되어야 합니다. 또 우리 나라가 선진국과 같이 과학기술을 중요시하게 되고, 과학기술 대중화에 앞장서며, 과학자가 존경받는 풍토를 조성하는데 기여해야 할 것입니다.
모쪼록 신입생 여러분들의 앞날에 무궁한 영광이 있기를 바라며, 보다 보람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대학생활이 되길 기원합니다. 다시 한번 입학을 축하드리며, 여러분들의 건투와 포항공과대학교의 무궁한 발전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포항공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