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창업 위한 첫걸음, 창업 지원 센터를 만나보자 (2)
우리대학 창업 위한 첫걸음, 창업 지원 센터를 만나보자 (2)
  • 박준현 기자
  • 승인 2016.10.1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창업교육센터
우리대학 POVIS 일반정보 게시판을 주의 깊게 보았다면, 과.매.기, VICTORY 등의 이름으로 진행되는 행사의 정보를 자주 볼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행사를 주최하는 센터가 있다. 바로 무은재기념관 5층에 위치한 기술창업교육센터이다.
기술창업교육센터는 미래창조과학부의 과학기술특성화대학 기술사업화 선도모델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각 과학기술특성화대학에 설립된 센터이다. 이 사업은 기술 기반 창업에 유리한 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의 인재들을 위한 창업교육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시작됐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술창업교육센터의 창업 지원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기술창업교육센터의 창업 지원은 크게 △창업교육 및 문화 확산, △네트워킹 지원, △초기창업 지원으로 나뉜다. 먼저, 기술창업교육센터는 창업교육과 창업 문화의 확산을 위해서 과.매.기(과하게 매력적인 기술 창업/기업가정신) 사업을 진행한다. 과.매.기 사업은 기술창업교육센터가 주최하는 창업 지원 사업으로 기업가정신 융합부전공 등의 교과목 운영, 과매기 창업 원정대, 창업경진대회와 같은 모의 창업 프로그램 운영 등의 세부 사업으로 나뉜다.
다음으로 기술창업교육센터는 전문가, 다른 대학, 정부 부처 등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돕는다. 뿐만 아니라 APGC-Lab, AGIT 등의 우리대학 창업 관련 단체들도 지원하며, 올해에는 VICTORY SPA, VICTORY VIP와 같은 창업 교류 공간을 조성하여 벤처캐피탈과 우리대학 예비창업자들 사이의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도 했다.
다른 대학과의 교류는 주로 미래창조과학부 산하의 4개 과학기술원(KAIST, UNIST, DGIST, GIST)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공동으로 창업캠프, 창업경진대회를 주최하고, JETS-Track이라는 이름의 온라인 창업교육 시스템도 함께 운영한다. 올해 여름학기에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만이 아니라 서울대학교, 카이스트와 함께 ‘기업가정신 특강: 기업가정신 POKAS 공동캠프’라는 교과목을 개설해 서로 교류하는 기회를 마련하기도 했다.
기술창업교육센터는 미래창조과학부와 같은 정부부처의 지원 사업과 우리대학 구성원들을 연결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특히 기술창업교육센터는 기초연구의 빠른 사업화를 돕는 ‘공공기술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아이코어 사업)을 운영하는 기술창업혁신단으로 선정되어 우리대학 9팀을 포함한 전국 39개 대학 및 연구원의 창업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및 4개 과학기술원과 연계된 창업 지원 사업에 대해 문의하고 싶다면 기술창업교육센터로 찾아가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술창업교육센터에서는 창업의 기반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구체적으로, 기술사업화팀, 기술지주회사와 연계하여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기도 하고, 센터에서 운영하는 창업 지원사업을 제공하거나 창업진행 단계에 적합한 관련 기관으로 연결해주기도 한다. 창업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사업 계획이 마련되지 않은 우리대학 구성원들은 창업의 틀을 짜는 단계를 기술창업교육센터를 통해 밟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