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CAM 소프트웨어 공모전 대상
CAD/CAM 소프트웨어 공모전 대상
  • 승인 2001.03.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학교 산업공학과 수치제어연구팀과 포항제철 기계설비부가 공동으로 개발한 기어전용 일관 컴퓨터 지원 시스템 ‘기어캠(Gear CAM)이‘제 4회 CAD / CAM 소프트웨어 공모전’에서 대상인 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수상한 ‘기어캠’ 시스템은 기어가공 뿐 아니라 설계, 해석, 공정 및, 가공계획, 측정 및 검사 등 기어제작에 필요한 전 과정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이다. 특히 기어캠은 기어가공 전용기계가 아닌 범용 공작기계로 기어를 제작할 수 있다는 독창성이 인정되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포항제철은 지난해 이 시스템을 이용, 직경 1500mm급의 대형 스파이럴 베벨 기어와 피니언 1쌍을 시제품으로 가공하는데 성공했었다. 열연·후판 등 제철소의 압연 롤러 감속기내에 들어가는 대형 스파이럴 베벨기어-피니언은 그 동안 전량 해외에서 수입했다. 포철은 현재 총 30여 세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세트당 가격은 1~2억원에 달한다.

특히 포항제철은 이번 연구결과가 국내 대부분의 산업체가 외국의 기어 전용기에 의존하는 현실에서 기어 생간기술의 국산화 기반을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이 시스템은 자동차 부품용 소형 기어에서부터 큰 힘을 요구하는 시멘트·조선 등 중공업 분야 생산 현장에서의 물류 이동에도 적용될 수 있어 시장성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