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출발
새로운 출발
  • .
  • 승인 2015.03.04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87년 3월 5일 첫 신입생이 입학한 이후로 우리대학은 올해로 29번째 신입생을 맞이한다. 인류사회 발전에 절실히 필요한 과학과 기술의 심오한 이론과 광범위한 응용 방법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소수의 영재를 모아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지식과 지성을 겸비한 국제적 수준의 고급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 아래 249명의 첫 신입생이 포항에 모인 지도 벌써 28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동안 주위의 우려와 지난 30년간의 급변하는 교육 및 과학기술 환경에도 불구하고 50년 이하 역사를 가진 세계 최고의 대학으로 3년 연속 선정되는 영광을 가지며 성장한 우리대학은 구성원으로 하여금 스스로의 자부심을 가지게 한다. 이와 같은 전례 없는 성장이 가능했던 가장 중요한 이유로는 학문적으로 탁월한 교수진과 전문성을 갖춘 직원, 지속적인 재단 지원, 그리고 무엇보다도 뛰어난 자질을 갖춘 학부생 및 대학원생이 있었기 때문이다.
제2의 도약을 꿈꾸는 우리대학은 재학생들이 전인적인 교육을 통하여 자아확립을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새로운 지식을 축적하여 진리를 탐구하도록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공계 대학 선두주자로서 기초과학 및 응용과학을 중시하고 이와 함께 인문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이 과학 전문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문화, 역사, 사회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함과 동시에 깊은 책임감을 가져야 할 위치에 있는 사람이 교수이다. 특별히 우리대학은 타 대학과 비교할 때 교수 대 학생 비율이 가장 작아 사제 간 긴밀한 교류가 형성될 수 있는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으므로, 전문적 지식 전달이라는 기본적인 역할뿐 아니라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독려하고 스스로 연구하고 깨달을 수 있는 주체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최근 들어 타 대학들의 일련의 안타까운 사건들을 통해서 지식 전달 외에 인격적인 스승으로서의 교수 역할이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현실을 돌아볼 때 전인적인 인격체로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고 도와주는 참 스승으로서의 교수상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끊임없는 노력과 인내를 통해서 극심한 경쟁을 이겨내고 우리대학에 입학한 신입생들은 우리 대학뿐 아니라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중요한 재원이다. 입학생들이 당장의 성취감으로 현실에 안주하기보다는 우리대학을 이끌 미래로서 꼭 갖추었으면 하는 중요한 덕목들이 있다.
고등학교까지의 생활 속에서 익숙해졌던 주어진 주제에 대한 수동적인 학업 자세에서 벗어나 본인의 학업 및 생활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발전시키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무엇보다도 새로운 출발인 대학생활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꾸준한 노력과 학업에 대한 집중이 필요하다. “아웃라이어”의 저자 말콤 글래드웰은 어느 분야에서든 뛰어난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1만 시간의 꾸준한 노력과 성실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즉 과학, 기술, 음악, 미술,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선천적 재능이 부족하더라도 엄청난 노력을 통해서 굉장한 성공을 거둔다는 것이다. 1만 시간은 일주일에 5일 하루 평균 4시간씩 10년 이상의 노력을 기울인 상당히 긴 시간이다. 한 분야에서 이 정도의 꾸준한 노력이 이루어진다면 타고난 재능과 지능이 부족하더라도 후천적으로 재능을 개발하고 무서운 집중력과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서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과학적 자질과 사고능력을 갖춘 대부분의 우리 학생들이 이와 같은 성실성과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다면 향후 성공적인 과학자 및 공학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본 토대가 마련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대학 학부 입학 후 박사학위까지 일반적으로 10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것이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데 걸리는 시간과 유사하다는 것도 흥미롭다.
우리대학에 새로이 입학하는 학생들이 갖추길 바라는 또 다른 덕목으로는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사람만이 주위 사람들을 사랑할 수 있으며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한 개인적 자기애를 벗어나 인류애를 기초로 사회에 대한 봉사정신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자질이다. 과학기술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류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일일 것이다. 최근 노벨과학상 수상자들의 업적에 기초과학뿐 아니라 트랜지스터, LED 등 우리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만들고 기술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내용들이 상당수 포함되는 것도 이러한 과학기술의 긍정적 효과를 인정하는 것이다. 본인을 사랑하는 마음을 기초로 인류애를 갖춘 과학자는 학업과 연구의 목적을 인간에 맞출 수 있으며 이의 성취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의 행복과 나아가서 본인의 행복을 이룰 수 있다.
  이제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또 한 차례의 입학을 맞이하게 되었다. 우리대학이 신입생 여러분이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고, 여러분을 통해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꿈을 꿀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