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TAS 최우수포스터발표상 수상
μTAS 최우수포스터발표상 수상
  • 승인 2002.1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 김동성씨 ... 2002 μTAS 학술대회에서

우리대학 기계공학과 김동성(박사과정, 지도교수 권태헌)씨가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일본 나라현에서 열린 제6회 Micro-Total-Analysis-System 국제학술대회(μTAS 2002)에서 최우수포스터발표상인 ‘Widmer Poster Award’를 수상하였다.
μTAS는 화학, 생명, 전자, 화공, 기계 등 다방면의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학회로, 올해는 7백여명 넘게 참석하여 32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수상논문제목은 ‘Barrier Embedded Chaotic Micromixer’(김동성, 이석우, 권태헌, 이승섭 공저)로 마이크로 수준의 카오스 혼합 메커니즘 개발에 관한 것이다. 분석기술의 소형화 추세에 발맞추어 제시된 Micro-Total-Analysis-System의 개념을 기반으로, 시료와 시약을 소형단위에서 처리, 분석할 수 있는 초소형 장치의 개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때 처리 및 분석을 원활히 하기 위해 마이크로 채널에 의해 운반되는 시료, 시약 등의 효과적인 혼합은 필수적인 공정에 해당하며, 혼합 성능이 우수한 믹서 개발은 중요한 연구개발 과제에 해당한다. 김씨는 이 논문을 통해 지도교수인 권태헌 교수의 보유 특허인 고분자 압출공정의 카오스 스크류 개념을 초소형장치에 적용하여 마이크로 수준에서 카오스를 일으켜 혼합 성능을 월등히 향상시키는데 성공했음을 밝히고 있다.

시상식은 학회 마지막날인 7일 있었으며, 1천불의 상금과 부상 등이 주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