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명예제도 간담회 열려
제2차 명예제도 간담회 열려
  • 승인 2002.10.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대 총학생회와 명예제도 준비위원회가 주관하는 제2차 명예제도 간담회가 지난달 23일 정보통신연구소 중강당에서 열렸다. 1학기 때 있었던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간담회는 9월 16일에 있었던 명예제도 초안 발표 이후,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마련된 자리였다. 그러나 20명 정도의 학우만이 참석, 저조한 참여율을 보였다.

명예제도 위원장은 간담회를 시작하면서 떳떳하게 노력하고 결과를 받아들이는 학문적 양심과 스스로의 다짐을 명문화한다는 명예제도의 두 가지 기본철학을 밝혔다. 이에 덧붙여 명예제도 위원회의 역할, 명예제도를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와 장치가 명시되어 있는 명예제도 초안을 설명했다.

토론 중에 명예선언과 그것이 제도화되는 과정이 어떤 동기에서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논의와 함께 현 명예제도의 문제점과 지향점에 대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참석자들은 저조한 참석율이 홍보 부족을 여실히 입증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명예제도가 자발적인 우리 학교의 문화로 정착되기 위해 좀더 적극적인 홍보를 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명예제도 위원회는 명예선언을 제도화 하는 과정이 구성원들의 의식 개선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며 처벌 규정에는 난색을 표명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