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 마이닝 챔피언십’ 금상(최고상) 수상
‘SAS 마이닝 챔피언십’ 금상(최고상) 수상
  • .
  • 승인 2011.10.12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경영공학과 석사과정 조윤주·박장호·이기호

 산업경영공학과 석사과정 조윤주·박장호(지도교수 전치혁)·이기호(지도교수 김병인) 씨가 10월 5일, SAS코리아 주최 제9회 ‘SAS 마이닝 챔피언십’에서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데이터 마이닝 전문가 발굴 및 양성을 위해 세계적인 비즈니스 분석 소프트웨어 기업인 SAS코리아 주최,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 후원으로 열리는 이 대회는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데이터 분석능력 평가전으로 자리 잡았다. 올해는 국내 대학(원)생 120여 팀이 참가한 가운데 ‘고객 대출(여신) 정보를 활용한 금융상품의 신규유치 가능성 예측모형 개발’이 과제로 주어졌다.

 참가자들은 SAS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약 3개월 간 분석단계 정의, 분석 데이터 구성, 데이터 정제 및 가공 등을 수행했으며, 다양한 데이터 마이닝 방법을 적용하여 모형을 개발하고 활용의견을 제출했다. 보고서를 바탕으로 분석단계의 적합성, 개발 모형의 성능 등을 기준으로 한 1차 심사에 이어 2차 심사에서 수행결과와 이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 등을 발표하여 최종 순위가 결정되었다.

 심사를 담당한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의 조성준(서울대) 교수는 “마이닝은 단순한 통계결과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측면에서 타당성 있게 접근하고 결과를 통해 전략적인 활용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면서 “참가자들이 어려운 주제에도 불구하고 수준 높은 분석 실력을 보여줬으며, 기업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활용방안까지 제시해 놀랐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