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원 교수 논문 국제 권위지 “Top 10” 선정
조길원 교수 논문 국제 권위지 “Top 10” 선정
  • .
  • 승인 2011.01.01 0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9년‘AFM’발표 논문…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논문에도 뽑혀

 조길원(화공) 교수의 연구성과가 신소재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가 선정한 10대 논문에 뽑혔다.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터리얼스(Advanced Functional Materialsㆍ이하 AFM)지는 지난 10년간 이 저널에 발표된 10대 논문 중 하나로 조 교수의 논문을 선정하고 10주년 특집호에 이 논문을 다시 게재했다.

 AFM지가 소개한 조 교수팀의 논문은 지난 2009년 3월 발표된 ‘용액공정용 유기반도체의 자기조립 특성 제어’란 논문이었으며, 당시 이 논문은 발표되자마자 온라인을 통해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논문에 오르는 등 큰 화제를 불러 모았다.

 조 교수팀은 유기반도체의 박막을 인쇄할 때 나타나는 박막 속 분자의 자기 조립화 특성을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이용해 고성능 유기박막 트랜지스터를 개발해냈다. 이 연구성과는 분자 형태와 배열이 균일하지 않아 성능 향상이나 대량생산에 한계가 있었던 기존 기술을 대폭 향상시킨 것으로 평가받았다.

 조 교수는 관련 연구로 지난 4월 교육과학기술부가 선정한 ‘이달의 과학기술자’로 선정된 바 있으며 최근 3년간 고분자 표면 및 유기전자 연구 분야에서 네이처 머터리얼스, 미국화학회지를 포함한 국제학술지에 7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며 관련 분야의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