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과학기술계 글로벌 리더의 양성을 위하여
[사설] 과학기술계 글로벌 리더의 양성을 위하여
  • .
  • 승인 2010.12.08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은 과학기술분야의 지도자적 인재를 양성하고 연구중심의 고등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당연히 과학기술에 중심을 두고 모든 교육과 연구활동이 이루어진다. 과학기술 교육은 학생들에게 자연의 법칙들을 공부하고 깨우치게 하며 이를 실용적인 기술들에 응용할 수 있는 창의성과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과학의 세계는 매우 객관적이고 논리적이며 정밀하다. 따라서 과학기술 교육은 이러한 가치들을 매우 중시하고 이러한 점에서 타학문 분야의 교육과 차별화되기도 한다. 우리대학의 교육도 이러한 점을 중시하는 점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대학의 교육 목표가 과학기술분야의 “지도자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도자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과학기술분야의 지도자는 다른 분야의 지도자와 분명히 차별화되는 전문성을 갖추어야만 할 것이나, 다른 한편으로 일반적인 지도자가 지녀야 할 보편적인 능력과 품성을 갖추는 것도 요구된다. 우리대학 학생들은 지도자로 성장하기에 합당한 교육을 받고 있는가? 우리대학 졸업생들은 사회에서 지도자적 위치를 인정받고 있는가? 

 지도자는 비전을 가지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며 사람들을 다루고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과학기술 분야의 연구자가 자기 분야에서의 전문성만 갖추면 되지 굳이 지도자적 품성까지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는지를 반문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한 분야를 선도하는 연구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성뿐만 아니라 지도자적 품성도 갖추어야 하는 것이 최근의 학문세계이다. 근대과학의 초창기에는 소수의 천재적인 과학자들이 독립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여 새로운 현상들을 발견하고 이를 설명하는 혁신적인 이론들을 제시하는 과정을 거쳐 현대의 과학기술이 정립되었다. 이러한 시대에는 천재 과학자가 지도자적 품성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인 덕목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 과학의 세계는 소수의 독립적인 천재과학자들이 이끌어가는 시대에서 다수의 과학자들이 협력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해가는 시대로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따라서 선도적인 연구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과학자들과의 의사소통에 능하고, 타 분야 사람들과 협력할 줄 알며,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람들을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요구된다. 즉, 과학자들에게도, 특히 과학기술 분야의 지도자가 되기를 원하는 우리대학 학생들에게, 보편적인 지도자적 품성이 요구된다. 지도자란 사람들의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이해하고, 사람들을 선도하며, 이들로부터 권위를 인정받는 사람이다. 이는 수업시간에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우리대학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지도자적 자질을 가르칠 것인가? 대학 전체가 모두 심각히 고민해보아야 할 이슈이다.

 강의실과 실험실에서 대부분 이루어지는 과학기술 교육을 통해 지도자적 자질이 함양되기는 쉽지 않다. 더욱이 우리대학은 모든 학생들이 외부와 고립되어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특성상 학생들이 타분야 사람들과 교류할 기회가 매우 제한되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대학 학생들은 사람들과의 교류와 소통에 서투르기 쉬운데, 이는 지도자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걸림돌이 된다. 과학기술 분야의 지도자는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도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기본적인 예의범절에 서투른 사람도 지도자가 되기엔 적합하지 않다.

 이공학도들이 사람 세계의 관계에 서투른 경우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 이는 우리사회에서 과학기술자가 지도적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하는 현실과도 관련이 있을 것이다. 우리대학 졸업생들이 특히 이러한 부분에서 사회에서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를 조사해본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대학이 최근 해외의 한 영향력 있는 기관에서 수행한 대학평가에서 세계 28위로 평가 받은 것은 분명히 매우 고무적인 일이나 그만큼 우리대학의 사회에 대한 책임감도 커졌다. 정말로 우리대학은 세계 28위에 걸맞은 인재를 교육하여 배출하고 있는지 자문해보아야 할 것이다. 진정한 의미의 세계적인 선도대학은 연구논문 수나 논문 피인용수로 평가될 것이 아니라, 선도적인 지도자들을 양성해 내어 사회와 인류에 공헌한 정도에 따라 평가됨이 타당하다. 우리대학이 진정 세계적인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교육의 수월성에 더하여, 학생들을 진정으로 지도자적 인재로 양성하기 위한 방법을 심각히 모색해야 한다. 우리대학의 실력과 역량이 국제사회에서도 인정을 받기 시작한 이 시점이 우리대학 교육의 전반적인 체제를 되돌아보고 정비하여 새로운 도약을 준비할 적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