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배 발표 및 토론 대회
총장배 발표 및 토론 대회
  • 김태환 기자
  • 승인 2010.05.19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더십 함양과 커뮤니케이션 스킬 증진을 위해
▲ 참가자들의 열띤 토론 대회 모습.

리더십센터가 주관하는 제3회 ‘총장배 발표 및 토론대회’가 5월 12~14일까지 3일간 무은재 기념관, 청암학술정보관, 정보통신연구소 중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이 대회는 세 가지 행사를 세 가지 형식으로 3일에 걸쳐 진행했다. 리더십 역량증진에 필요한 내용을 전문가로부터 듣는 강연과, 토론의 형식과 원리를 배우는 토론 지도가 첫째 행사인 ‘커뮤니케이션 스쿨’이며, 청중들 앞에서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밝혀 그들의 동의를 이끌어내는 ‘발표 대회’가 둘째 행사이고, 3인 1조의 팀을 이루어 아카데미 토론을 수행함으로써 협업능력과 문제파악능력 및 논리적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는 ‘토론 대회’가 마지막 행사이다. 이렇듯 본 대회는 학생들 누구나 배우면서 참여할 수 있도록 강연ㆍ실습ㆍ경연대회의 세 가지 형식으로 운영되었다.

발표 대회는 총 17명의 학우가 참가한 가운데 ‘캠퍼스 국제화’라는 대주제로 ‘Bilingual Campus의 발전 방안’에 관해 PPT를 이용해 약 10분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강의룡(생명 09)학우가 우승을 차지했으며 김태민(신소재 06)ㆍ김누리(산경 09)학우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3인 1조로 총 8개 팀이 참여한 토론 대회는 ‘P2P 및 게임의 교내 인터넷 이용, 제도적으로 규제해야 한다’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ToronTech’팀(김동민ㆍ조숭희ㆍ박정수)이 ‘Y&K’팀(김영섭ㆍ여동희ㆍ안준형)을 꺾고 우승을 차지했으며, ‘POSTECH Debater’팀(김병옥ㆍ김강일ㆍ신승현)과 ‘솔베이회의’팀(박현준ㆍ김영우ㆍ김무범)이 공동 3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