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CTP 국제심포지엄․이사회․평의원회
APCTP 국제심포지엄․이사회․평의원회
  • .
  • 승인 1970.01.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국물리센터와 젊은 과학자 연수 협약식도

아태이론물리센터(APCTP, 소장 피터 풀데)는 4월 1~3일 포스코국제관에서 13개 회원국의 저명과학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국제협력에 관한 국제심포지엄(2010 APCTP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ternational Cooperation in the Asia-Pacific)과 제14회 이사회 및 제12회 평의원회를 개최했다.

1일 개최된 국제심포지엄에서는 △아시아 태평양지역 글로벌화 선도 △아태이론물리센터의 새로운 체제 △아시아의 관점에서 본 국제협력 등의 주제로 각 패널별 발표와 자유토론이 진행되었다. 특히 백성기 총장과 베트남 국립자연과학기술센터 엔구엔반히외 원장, 이우진 APEC 기후센터 사무총장 등 아태지역 물리학 분야의 저명과학자들과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아태지역의 국제협력 및 공동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이어 2일부터 이틀간 개최된 이사회 및 평의원회에서는 피터 풀데 소장의 연임을 결정하고, 센터 중장기 발전 계획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특히 이사회 기간 중 태국물리센터(The Thailand Center of Excellence in Physics, ThEP)와 협약식을 가졌다. 두 기관의 젊은 과학자 연수 공동지원 및 연구 관계 증진을 내용으로 한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기점으로, 기초과학 분야에 있어서의 양국 간의 활발한 학술․인력 교류가 추진될 에정이다.

APCTP는 아태지역 이론물리 분야 발전을 위한 공동연구 및 학술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1996년 설립된 국제연구소로 현재 우리대학 내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이론물리 및 기초과학 분야의 아태지역 학술 공동연구와 국제협력 및 과학자와 대중 간의 소통에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