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진정한 공학도를 꿈꾸는 이의 역할은
[추천의 글] 진정한 공학도를 꿈꾸는 이의 역할은
  • 여명숙 / 철학박사, 인문사회학부 강사
  • 승인 2003.1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의 글, <포항공대생다운 정체성이란 과연 무엇인가>는 03년 2학기 교양 필수과목 “글쓰기”에 제출된 과제물 중 가장 완성도 높은 부류에 속하는 글이다. 또한 주제 측면에서도 포항공대생 전반이 공감하는 문제의식을 담고 있는 글이라서, 한 해를 마감하는 즈음에 변화를 갈망하는 학우의 힘찬 목소리를 공대인 전체에게 환기시키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여 추천하게 되었다.

글쓴이는 이기적이고 폐쇄적인 공돌이로부터 열린 공학도로의 변신을 주창하고 있다. ‘폐인생활’이라는 자조어린 표현까지 써가면서 스스로를 자기만의 감옥에 가두어 놓고 고립감과 삭막함에 시달리는 분위기로부터 벗어나 포항공대생다운 색을 내자는 것이다. 이에 대해 혹시라도 ‘그런 고민할 시간이 있으면 실험실에서 한 시간이라도 더 연구를 하지. 시간이 남아도는 모양이군’이라고 비난하는 사람이 있다면, 당장 오프라인으로 그녀를 만나 사과하길 바란다. 남의 말을 들을 수 없는 사람은 자기 말도 역시 의미있게 할 수 없는 법이기 때문이다. 각자의 방에서 나와 비난 아닌 비판의식이 살아있는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보자는 글쓴이의 야무진 소리에 귀기울여 보면, 그녀 말대로 진정한 해결사인 공학도의 모습이 떠오를 것이다.

“대학문화란 대학의 역할과 사명을 바탕으로 학생 대중의 주체적 참여에 의해 보다 발전적이고 바람직한 사회를 지향하도록 돕는 집단적 공감대라고 정의내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대학문화는 무엇입니까?” “야식문화요!” 어이없는 대답듣기를 수 차례 지나고, 이제야 과제물로 제출되는 글들의 생각과 논법이 맵시를 갖추기 시작했는데 어느덧 학기가 끝나고 있다. 유난히 소나무와 대나무가 많은 캠퍼스를 걷고 있으면 설립자들이 기대했었을 곧고 푸른 공학인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인간을 품은 열혈 공학도의 기상은 무슨 색깔일까? 긴 겨울밤 ‘포항공대 야식파티’에 함께 곁들일만한 화두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