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보육센터 입주 업체 탐방-(주)아이시스텍:창업 1년만에 확보한 높은 경쟁력
창업보육센터 입주 업체 탐방-(주)아이시스텍:창업 1년만에 확보한 높은 경쟁력
  • 승인 2001.05.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아이시스텍(대표 한종훈 화공 교수)은 2000년 5월에 설립한 공장 자동화 관련 시스템 통합 부분에 주력하고 있는 벤처기업이다.

현재 우리나라 산업계의 공장 공정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수입을 해서 사용하는 실정이다.

그러나 외국 소프트웨어의 경우 관리의 효율이 떨어지거나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공장의 구성이 바뀔때 마다 공정에 관련된 소프트웨어도 같이 바뀌어야 하는데 이를 유지 보수하는 인력이 부족하고 비용 또한 크다.

화학공학과의 지능 공정 시스템 연구실(Intellige nt Process Systems Engineering)에서 발원한 아이시스텍은 연구실에서 축적한 공장 공정 연구 성과에 대한 확신과 연구 성과로만 사장되지 않도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시작하였고, 상용 소프트웨어로 발매시 외국의 제품과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되어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다. 설립한지 1년여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아이시스텍은 이 분야에 대해서 높은 기술 수준과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다.

(주)아이시스텍에서 개발한 ISYS-MSPC(Mul tivariate Statistical Process Control)는 온라인 다변량 통계 공정 제어 소프트웨어이다.

여기서 다변량 통계 분석은 2개 이상의 변수들간의 상호관련성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복잡한 현상을 간결하게 표현, 변수들 사이에 숨어있는 구조를 발견하고 변수들의 변화를 예측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 방법을 바탕으로 기존의 공정 제어 소프트웨어의 단점을 개선하여 모니터링을 간소화 시켰으며, 보다 편리한 모니터링 환경을 제공하여 공정상의 오류를 정확히 예측 가능하게 하고 즉각적인 오류 수정을 가능하게 해준다.

특히 외국의 경우 학계와 산업체간의 괴리가 존재하여 공정 제어 소프트웨어의 발전이 더딘 실정이지만, 아이시스텍은 산학협동이 잘 이루어져 자체 생산한 소프트웨어의 테스트와 보완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현재 프로그램의 잘못된 점과 개선할 부분을 수정하고 새롭게 디자인한 프로그램을 개발, 향후 이분야에서 최고가 되기위해 노력하면서 나아가고 있다. 또한 이미 대기업의 프로젝트 수주와 벤처 평가 우수기업, 중소기업청으로 부터의 기술경쟁력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적지않은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