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시스템온칩 공정연구소 설립에 부쳐
[기고] 시스템온칩 공정연구소 설립에 부쳐
  • 이시우 / 화공 교수
  • 승인 2003.03.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템온칩 핵심기술 확보 위한 적극적 연구활동 펼칠 터

화학공학과 교수들을 주축으로 하여 필자가 소장으로 있는 시스템온칩 공정연구소(System on Chip Process Research Center)가 설립되었다. 이 연구소는 다양한 시스템을 미세한 공간에 집적하는 공정을 체계화하여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기술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http://www.postech.ac.kr/soc/)

특히 과학 및 공학의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21세기에 화학기술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NT(Nanotec hnology), BT(Biotechnology), IT(Informati on Technology), ET(Energy & Environme nt Technology)를 융합하는 공통 화학기술을 포괄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소자-소재-공정-나노기술로 이어지는 분야에서 일익을 담당하고자 하는 의지도 담겨 있다. 또한 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관련 교과목들과 앞으로 개설될 나노화학공학을 통해, 그리고 각종 세미나, 심포지움을 개최하여 교육과 연구를 병행, 이 분야의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20세기 중반 전자소자를 단결정 실리콘에 새겨 넣는 집적회로의 출현은 우리 생활에 커다란 변혁을 일으켰으며 이제 우리에게 정보화시대, 디지털 혁명이라는 패러다임으로 다가와 있다. 현재 ‘시스템온칩’ 하면 주로 전자소자 분야에서 다양한 기능을 복합화하여 한 칩에 집적한 제품을 의미한다. 그러나 전자, 광자와 관련된 ‘quantum system on chip(integrated circuit, electron, photon system...)’의 성공은 이제 그 공정기술을 바탕으로 각종 화학시스템(lab on a chip, factory on a chip, battery on a chip...), 기계시스템(MEMS), 바이오 시스템 등 새로운 시스템온칩의 개념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각종 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작하고, 실용화하는 분야는 그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이제 바야흐로 시스템온칩은 단지 전자소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스템이 복합적으로 집적되는 방향으로 발전해 가고 있는 것이다. 시스템온칩이 좀더 넓은 개념에서 이해되고 체계화될 시기가 도래하였고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한 교육체계와 연구체계를 필요로 한다. 그리고 이것은 다학제간의 다각적인 접근방식을 필요로 한다. 이 분야야 말로 여러 학문 체계의 기본 원리가 종합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복합(fusion)기술 분야인 것이다. 우리가 나노기술에 관심을 갖는 가장 큰 이유는, 그리고 나노 fab을 만드는 근본적인 이유는 결국은 시스템온칩을 좀더 잘 만들 수 있는 기반기술을 확보하자는 것이다.

시스템온칩 제조의 핵심 공정기술은 화학반응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분자를 설계 합성하고 물질을 개발하는 연구와 각종 칩을 만드는 화학공정 기술 연구는 점점 중요해질 것이다. 이 연구소는 앞으로 학내는 물론 학교 바깥에서도 학제간 공동연구와 산학연 협동연구를 활성화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은 물론 이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여 우리나라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소가 추구하는 세부 연구 분야는 첫째 화학소재 연구로 무기소재, 유기소재, 단분자 및 고분자 화학소재, 촉매 소재, 바이오 소재, 광자 및 전자 소재, 정보전자 소자용 화학분자 소재 등을 들 수 있으며 둘째 공정기술 연구로, 화학증착, 원자층 증착, 나노패터닝, 전기화학공정, 박막공정, 미세유체 및 콜로이드 공정을, 셋째 관련 소자 연구로 차세대 실리콘 집적회로, 유기박막 트랜지스터, 유기발광소자, 디스플레이소자, 정보저장소자, 배터리 및 에너지소자, 바이오소자 등을 들 수 있다.

앞으로 매월 1회 정도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며, 연구소의 설립과 관련하여 5월에는 화학공학과 졸업생과 교수들이 모여 이 분야의 현황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심포지움을 개최할 예정이다.
현재 연구소의 인적, 물적 인프라를 갖추고 여러 활동들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체제를 빠른 시일 내에 준비해 나가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이다. 또한 이 분야의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재원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학교 내에 사무실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제 첫걸음을 내딛게 된 연구소의 발전을 위해 이 자리를 통해 성원을 부탁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