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동산] 그 무엇보다도 아름다운 것
[노벨동산] 그 무엇보다도 아름다운 것
  • 김무환 / 기계 교수
  • 승인 2002.06.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며칠 전, 오랫동안 찾고 싶었던 곳을 용평에서 열린 기계학회에서 돌아오는 길에 잠시 들를 기회가 있었다. (주)메주와 첼리스트, 스님과 첼리스트가 함께 강원도 산골에서 간장과 된장을 담그시고 있다는 정도로만 알고 있는 곳, 그러나 지나가다 밥 한 끼 얻어먹고 가도 괜찮을 것 같은 막연한 정다움이 느껴지던 곳이었다. 단지 집사람이 초등학교 시절에 다니던 절에서 가끔 뵈었었다는 인연을 핑계삼아, 강원도 정선군 임계면 가복리에 있는 그 곳을 찾기란 쉽지 않았다. '간장'과 '된장'을 팻말에서 찾고 있던 우리는 메주와 첼리스트라고 작게 붙어 있는 이정표를 쉽게 지나치고 말았으니까.

우여곡절 끝에 찾은 깊은 산골에는 셀 수 없이 많은 독들이(나중에 2700개란 설명을 들었다.) 조금은 나른하게 정렬되어 있었다. 약간은 서먹한 돈연 스님과의 첫 만남은 물에 씻은 묵은 김치와 청국장(이는 그 곳에서 새로이 개발한 분말로 된 것임을 알고 놀랐었다.), 그리고 몇 가지의 나물을 곁들인 점심을 투박한(?) 김칫독 뚜껑에 담아 먹으면서, 조금씩 편해지고 있었다. 또한 처음부터 반말로 맞아주시던 안주인이신 첼리스트 도완녀님의 격의없는 식사로의 초대와 더 먹으라는 권함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었다. 그리고는, 공장 2층에 자리잡은 더없이 전망 좋은 손님방(?)으로 초대를 받아 차를 마시면서, 몇 시간 동안 돈연 스님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내가 막연히 알기로 돈연 스님은 젊은 시절 조계종에서 많은 공부를 하셨던 분이다. 그래서일까? 스님은 공부를 그만두게 되신 동기로써, 80년 광주에 계시면서 느끼셨던 무력감, 성직자로서 대중이 힘들여 일한 대가로 벌어 가져다 준 곡식으로 편히 생활하신 것에 대한 불편함, 그래서 보다 어려운 사람들과의 삶을 위해 이 곳에 정착하신 이야기로 대화를 시작하셨다. 이 곳에 정착하시면서 콩을 메주로, 메주를 간장과 된장으로 만들면서 늘어가는 부가가치를 설명하셨다. 요즈음에는 새로이 분말로 된 된장 청국장 등을 개발하려는 노력을 하고 계신다고 했다. 그리고는, 지난 20여 년의 생활을 차근차근 이야기하시며, 이제서야 그 동안 가지고 있던 '노동에의 갈증'이 조금은 풀리는 것 같다고 하셨다.

아직 매일매일 나의 일에 목말라하고 있는 나로서는 이 말에 부러움 같은 것을 느꼈다.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고 있는 것에 대한 갈증을 느껴 본 적이 있는가? 그리고, 그 갈증을 풀려고 진정 노력해 본 적이 있는가? 세계의 누구와도 경쟁한다는 포항공대의 한 구성원으로서 어떠한 갈증을 가지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스스로에 대한 생각이 끝없이 이어져 가는 오후였다.

3시간 남짓한 이야기로 스님의 경험과 생각을 소화하기란 나의 작은 그릇으로는 불가능한 것이고, 더 이상 그 분의 시간을 뺏기에도 송구하다고 느낄 때 쯤 스님께서 한 마디 하셨다. "이 곳의 자연은 너무나 아름다운 곳이지만 사람과 사람의 만남만큼 아름다운 것은 없다"라고. 돈연 스님과 도연녀님, 그리고 세 자녀와의 만남, 그리고 그 곳 사람들과의 만남, 그 모든 것이 가장 아름다운 것이라는 그 분의 말씀을 내가 그 날 들을 수 있었던 것은 정말 큰 행운이었다. 우리는 이 세상에 태어나면서 정말 많은 사람과 만난다. 첫번째 만남은 부모님, 그리고 친구들, 커서는 배우자와 자식과의 만남이, 교수로서는 학생들과의 만남이, 그리고 내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얼마나 많은 아름다움이 스쳐 지나가고 있을는지? 그리고, 그 소중한 만남을 얼마나 소중히 가꾸고 있는지? 나는 우리에게 주어진 많은 문제들을 사람과 사람의 만남이 아름다운 것이란 것을 깨우침으로써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희망을 가지고 포항으로 돌아오는 한밤중의 운전을 편히 할 수 있었다.

요즈음 한국 축구팀을 보면 감독과 선수들의 만남이 그리고 선수들과 선수들의 만남이 지난 어느 때보다 아름다워진 것 같다. 우리 축구팀의 선전을 기원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