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곡골 목소리]포항시 교통카드 운영에 맞춰 학생증에 교통카드 기능 추가를
[지곡골 목소리]포항시 교통카드 운영에 맞춰 학생증에 교통카드 기능 추가를
  • 이종찬 / 물리 05
  • 승인 2006.02.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STECH 학생증은 출입증, 전자출결, 도서대출, 전자화폐 등 여러 가지 편리한 기능들이 많은 스마트카드다. 그러나 POSTECH 학생증에는 교통카드 기능이 없어, 우리 학교 학생들은 대중교통 이용 시 별도의 교통카드를 구입하여 사용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번거로움은 이 뿐만이 아니다. 보통 지갑에 학생증과 교통카드를 함께 넣고 다니는데, 이 상태에서 지갑을 교통카드 인식기에 접촉시키면 인식기가 교통카드와 스마트카드를 이중으로 인식한다. 이 경우 지갑에서 교통카드를 꺼내어 단독으로 접촉시켜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학생증에 교통카드 기능을 부여하면 버스를 탈 때 이중 인식 되는 경우가 없어져 한결 편리해지게 된다. 두 개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부피도 줄게 될 것이고 카드를 따로 살 때의 번거로움도 줄일 수도 있다. 은행 측 입장에서도 학생증에 교통카드 기능을 부여할 경우, 교통카드 사용 수수료를 받게 되므로 이익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경희대 등 여러 대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이러한 번거로움을 덜어주고자 학생증에 교통카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포항에서도 얼마 전부터 교통카드 시스템이 도입된 만큼 학교 측에서는 학생증에 교통카드 기능을 넣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