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미술관을 걷듯이 삶을 살아갈 힘
예술, 미술관을 걷듯이 삶을 살아갈 힘
  • 강민영 기자
  • 승인 2024.03.22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 2023.11.24 출간 / 작가: 패트릭 브링리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 2023.11.24 출간 / 작가: 패트릭 브링리

지난 1월, 쓸쓸한 바람이 부는 미국 뉴욕 센트럴 파크를 걸었다. 조용히 색이 바랜 나무들 사이로 활개를 치며 뛰어다니는 강아지들, 놀이터에서 모여 노는 아이들을 만나다 보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이르게 된다. 그저 발 도장에 그치지 않고 마음에 아로새기는 의미를 붙잡기 위해 나는 방문 전 이 책을 읽었다.

저자는 세상을 버틸 힘을 잃었을 때 그가 아는 가장 아름다운 이곳의 경비원이 돼 미술관을 지켜왔다. 그는 10년간 많은 미술품을 바라봐 온 방식과 그로부터 힘을 얻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15세기 작품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에 대해 그는 오랜 시간을 견뎌온 그 단단하고도 거친 나무판 위로 템페라가 입혀진 모습, 그리고 시간에 잘게 갈라진 금박 아래로 엿보이는 붉은 진흙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한다. 한 작품을 정말 오래 봐야만 알 수 있는 사소한 모습과 선명히 느낀 슬픔까지, 그의 진실한 감상이 부러웠다. 나는 반나절 동안 도장 깨기를 하듯 둘러봐야 하는 여행객이다. 그렇기에 이 책을 통해 긴 시간과 관찰로부터의 감상을 공유받을 수 있음에 안도를 느끼기도 했다.

나는 짧은 시간 동안 영유하듯 빠르게 그림들을 훑다가도, 인상적인 그림 앞에서는 의자에 몸을 기대고서 하염없이 바라보기도 했다. 이 책은 내게 깊은 감상의 태도를 가르쳐줬고 미술관과의 유대감마저 심어줬다. 미술관을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이 책으로부터 얻은 물음표에 대한 답과 특별한 감정을 찾는 여정을 보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