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의 전폭적인 장학 지원 제도들
우리대학의 전폭적인 장학 지원 제도들
  • 조원준, 이주형 기자
  • 승인 2024.02.03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 신입생 웰컴 패키지 구성품
▲2024 신입생 웰컴 패키지 구성품

우리대학은 소수정예 교육을 대학 이념으로 표방하며 380명의 인원을 선발하고 있다. 선발된 학생들은 질 높은 교육과 학교로부터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국제적 수준의 고급인재로 성장할 기회를 지닌다. 특히 우리대학은 학생들의 학업 능력 향상 및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을 돕기 위해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 중이다.

등록금 전액 감면, 지곡장학금
우리대학은 경제적 여건을 이유로 학업 지속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곡장학금을 운영하고 있다. 지곡장학금은 우리대학 학부생 전원에게 지급되며, 입학 직후부터 정규 8학기 동안의 학부 재학 기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게 된다. 지곡장학금 수혜를 위해서 학부생들은 매 학기 국가장학금을 신청해야 한다. 이후 희망자에 한해 국가우수장학금 신청이 이뤄지고, 국가우수장학금 대상자로 선발되지 않은 학생과 신청하지 않은 학생들은 전원 지곡장학생으로 선정된다. 지곡장학금을 매 학기 받기 위해선 직전 학기 이수학점 12학점 이상과 직전 학기 평균 평점 3.0 이상의 ‘계속지원기준’ 충족이 요구된다. 4학기까지 계속지원기준에 2번 미달하거나 5학기 이상일 때 계속지원기준에 1번 미달할 경우, 장학금 지원 자격에서 영구적으로 탈락한다. 한편 대학의 장학 재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명예장학생 제도가 운용되고 있다. 명예장학생 제도란, 지곡장학금 수혜대상자가 본인의 장학금을 대학에 기부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기부자에게는 명예장학증서 수여 및 기록 유지를 하는 제도다. 기부된 장학금은 경제사정곤란자를 위한 특별장학금으로 운용된다.

교내외 활동을 지원하는 장학금
우리대학에서는 단순히 학업만을 장려하지 않고, 다양한 교내외 활동들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연구중심대학인 만큼,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에도 장학금이 다수 유치돼 있다. 예로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GRP)은 학부생들이 직접 기획해 제출한 과제 중 20개 내외를 선정하고, 과제별로 최대 200만 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한다. 또한 △최우수상 3개 팀은 400만 원 △우수상 5개 팀은 300만 원 △장려상 6개 팀은 200만 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이외에도 △수학과 △화학공학과 △화학과 등에서 학부생 연구 활동에 대한 장학금을 학과 차원에서 지급하고 있다. 해외연수 활동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학교는 △CES △Nobel Week △단기유학 등 다양한 해외연수 활동에 대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장학 제도는 학교 차원뿐만 아니라 학과별로도 다양하다. 특히 기금장학금은 많은 학과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례로 전자전기공학부에서는 ‘권오현 기금장학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학과 학부생 중 선발된 3명의 성적우수 및 가계곤란자에게 매 학기 300만 원을 지급한다. 기금장학금 외에도 다양한 장학 제도가 마련돼있다. 반도체공학과는 △삼성대여장학금 △특별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 제도를 마련했으며, 학생들은 1년간 최대 1,020만 원의 장학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획기적으로 변모한 웰컴패키지
우리대학 신입생들은 매년 우리대학으로의 여정을 환영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웰컴 패키지(Welcome Package)를 제공받고 있다. 웰컴 패키지는 다양한 활동 및 온오프 캠퍼스(On嘓ff Campus) 활동에 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대학은 지난해 VR 기기 지급에 이어서 올해도 여러 가지 항목으로 확대된 웰컴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디지털 기기의 지원이다. 이번 연도부터 웰컴 패키지는 △iPad Pro 11 △Apple Pencil 2세대 △Airpods Pro 2세대로 기본 구성된다. 이는 대학생들의 학업 도구가 종이에서 전자기기로 넘어가는 사회적 변화에 대응해 원활한 학습을 돕고자 하는 취지에서 새롭게 추가됐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이 장소에 구애받지 않도록 도와 오프 캠퍼스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해당 항목들은 물품을 실제로 전달하는 것이 아닌 신입생들이 입학 전 선구매할 시 입학 후 확인 절차를 거쳐 ‘디지털학업장려금’이 지급되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이 장학금은 무은재학부 학생들에게만 지급되며, 반도체공학과 학생들은 별도의 ‘입학장려금’이 지급된다. 더불어 기존 웰컴 패키지에 포함돼 있던 VR 기기는 지난해 10월에 출시된 가장 최신 버전인 Meta Quest 3 모델로 향상된다. 우리대학 학생으로서의 자긍심과 소속감을 강화해 줄 수 있는 △우리대학 후드집업 △포닉스 인형 △포닉스 스티커 △우리대학 로고 마그넷도 포함된다. 나아가 재학 중 실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USB 허브 △도킹형 보조배터리 △여행용 파우치 △우리대학 내 카페 텀블러 등의 물품들과 입학학생처장님의 따뜻한 환영사가 담긴 웰컴 카드도 함께 패키지로 구성된다. 올해 웰컴 패키지가 크게 확대됐듯, 우리대학은 앞으로도 매년 품목을 다양화하고 업그레이드하면서 신입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웰컴 패키지를 변화해 갈 예정이다. 웰컴 패키지 기획을 담당한 무은재학부 행정팀 오재준 씨는 “우리대학으로의 여정을 시작한 신입생 여러분에게 앞으로의 여정을 도와줄 웰컴 패키지를 전하며, 대학에서의 멋진 출발을 응원합니다”라는 말을 전했다.

우리대학은 △등록금 면제 △교내외 활동 지원금 △웰컴 패키지 등 다방면으로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소개된 장학 제도 이외에도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기획돼 여러 창구로 공지되고 있다. 학생들이 우리대학의 특성을 잘 활용해 많은 경험을 쌓고 미래를 이끌어갈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