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는 ‘함께’하는 것
연구는 ‘함께’하는 것
  • 강호연 기자
  • 승인 2024.02.03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익재(신소재 박사) 동문 총동창회장상
김익재(신소재 박사) 동문 총동창회장상

총동창회장상 수상 소감은
총동창회장상을 수상할 수 있어 매우 기쁘고, 6년간의 학위 과정을 열심히 진행한 것 같아 뿌듯하고 보람차다. 한편으로는 학위 과정 동안 쌓아 올린 업적이 지도교수님이신 이장식 교수님의 전폭적인 지도와 조언, 그리고 연구실 학생들의 도움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우리 연구실이 다 같이 받는 상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졸업자를 대표해 상을 받는 만큼 졸업 이후 사회에서 최선을 다해 내가 받은 상에 걸맞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자신만의 공부 비법이 있다면
학위 과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연구하는 동안에도 전 세계에서 관련 연구가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다. 새로운 연구 결과를 꾸준히 공부해야 어떤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해야 할지 알 수 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최신 연구 동향에 관한 공부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뿐만 아니라 지도교수님께 자신의 연구 계획이나 결과에 대한 의견을 구하는 것도 발전을 위한 좋은 방법이다.

삶에서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관은
따뜻한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6년 전 비가 오는 겨울날 처음 우리대학에 왔을 때 큰 짐을 들고 다니며 매우 지쳐 있었는데, 행정팀 선생님께서 “비 오는 날에 이사하면 복이 온다고 하더라, 좋은 일이 많겠네”라고 해 주신 한마디가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부, 명성 등도 중요한 가치이지만, 따뜻한 마음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가치인 것 같다. 그래서 다른 이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넬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다.
향후 진로와 미래 계획은
차세대 메모리와 관련된 실제 산업계에서 경험을 쌓고자 한다. 학교에서는 소재의 특성과 현상에 대한 근본적이고 원론적인 연구를 한다면, 산업계에서는 적용가능하며 신뢰성 높은 공정을 개발하는 실전적인 연구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업계에서 일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 사회에 이바지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교수님께 많은 의견을 구하고, 동료들과 다양한 의견 교류를 하길 바란다. 좋은 연구 결과는 개인의 노력에 주변의 조언이 더해져야 비로소 만들어진다. 주변 사람들의 소중함을 느끼고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 그리고 항상 최선을 다해 길다면 길지만 뒤돌아보면 짧은 학위 과정을 보람차게 보내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