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온 것들에 대한 미안함과 그리움
지나온 것들에 대한 미안함과 그리움
  • 오유진 기자
  • 승인 2023.11.07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뮤지컬 ‘그날들’ 10주년 포스터(출처: 예스24)
뮤지컬 ‘그날들’ 10주년 포스터(출처: 예스24)

뮤지컬 ‘그날들’이 올해 10주년을 맞아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지난 7월 12일부터 9월 3일까지 공연을 진행했다. 지금은 서울 공연을 성공적으로 끝마친 뒤 지방 공연이 한창 이뤄지고 있다. ‘그날들’은 고(故) 김광석이 불렀던 명곡들을 모아 만든 주크박스 뮤지컬인 만큼, 그의 노래를 즐겨듣는 일반 대중과 뮤지컬 입문자가 보기에도 좋은 작품이다. 경호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 안무에 다양한 액션이 가미돼 있으며, 전반적인 극의 분위기가 진중함에도 중간중간 재미있는 요소들과 배우들의 애드리브가 어우러지며 공연의 완성도를 높인다.

극은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청와대에서 주인공들이 겪는 이야기를 밀도 있게 그리고 있다. 20년 전, 정부가 덮으려 하는 한중수교의 비밀을 알고 있는 통역사인 ‘그녀’, 그리고 그녀를 보호하는 임무를 맡게 된 청와대 신입 경호원 ‘정학’과 ‘무영’은 선택의 기로 앞에서 각자 다른 결정을 내린다. 그리고 현재, 대통령의 딸 ‘하나’와 정학의 딸 ‘수지’는 서로에 대한 우정과 경쟁 사이에서 고민에 빠진다. 과거와 현재의 이야기가 ‘두 남녀의 실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잘 맞물리면서 20년 전에 있었던 일들의 전말이 점차 밝혀진다.

작가 장유정은 ‘그날들’을 통해, 지켜주지 못해서 미안한 마음과 미안해하는 사람들에 대한 위로의 이야기를 전달하고 싶었다고 말한 바 있다. 주인공 정학과 함께 과거를 추억하며 지나온 것들에 대한 미안함과 그리움을 느껴 보고 싶다면 뮤지컬 ‘그날들’을 보러 가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