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으로 창업 배워 나가는 학생들
팀으로 창업 배워 나가는 학생들
  • 손유민 기자
  • 승인 2023.09.06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모데이에서 아이템 소개 발표를 듣는 참가자들
▲데모데이에서 아이템 소개 발표를 듣는 참가자들

지난달 5일, 우리대학 LINK 3.0 사업단과 APGC-Lab이 주최한 ‘APGC-Lab 제1회 데모데이(이하 데모데이)’가 체인지업그라운드 서울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지지난달 16일 성료된 대학생 창업 육성을 위한 연합 창업캠프(이하 START-UP 48)와 연계해 기술 기반 창업을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네트워킹의 폭을 넓힐 기회를 제공했다.

앞선 START-UP 48은 ‘우리를 ○○에서 자유롭게 하는 기술’이라는 주제로 2박 3일간 진행돼 △우리대학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KAIST 학생 50여 명이 참여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빈칸의 세부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고, 아이디어 발굴부터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멘토링 등을 통해 창업 역량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다. 팀 프로젝트를 끝으로 최종 우승팀은 ‘국회의원상’과 함께 직접 구상한 창업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는 데모데이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졌다. 준우승팀은 ‘한국엔젤투자협회장상’을 받았다. 부상으로 수여한 상금은 동문 기업 베이글코드에서 후원한 포스텍 창업지원금으로 마련됐다.

데모데이는 △START-UP 48의 상위 2팀을 비롯한 창업 3년·투자금 3억 이내 △대학생 예비창업팀 △초기 스타트업 6팀이 참가해 아이디어 및 기술을 공유하고 피칭하는 자리를 가졌다. 주최 측인 우리대학과 APGC-Lab 관계자가 수상팀 심사위원단으로 참석했다. 학생들은 START-UP 48과 동일 주제에 걸맞은 아이템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아이템 △고객 △시장 규모 △핵심 기술 △경쟁사 분석 등을 소개했다. 대상은 ‘어민들의 스티로폼 부표 대체재 문제를 해결하는 균사 기반 친환경 부표’를 만든 ‘에코텍트’팀(권기현(화공 20) 외 5인)에게 돌아가 상금 500만 원이 주어졌다. 최우수상은 검색엔진 최적화된 기업용 블로그를 붙이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인 ‘inblog’를 만든 ‘inblog’팀(서울대 임상원(기계공학부 14) 외 3인)이 차지해 상금 300만 원을 받았다.

한편 APGC-Lab은 우리대학   △동문 △교수 △연구원으로 구  성된 창업 네트워크인 APGC (Association of POSTECH Grown Companies)에서 설립해 교내 창업 문화 확산을 지원하는 단체다. 이처럼 우리대학은 학생 창업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학생들이 실제 창업뿐만 아니라 시장 투자까지 나아가기 위한 토대를 다질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