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배 모르면 손해 , 신입생 생활백서
알면 보배 모르면 손해 , 신입생 생활백서
  • 김현호 기자, 김상수 기자
  • 승인 2014.03.05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28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14학번 신입생들이 우리대학에 정식으로 발을 들여놓았다. 낭만과 꿈으로 벅찬 한 걸음을 내디딘 신입생들은 앞으로의 4년이 기대로 가득 차있을 것이다. 하지만 부푼 꿈도 잠시, 처음 만난 선배들과 익숙하지 않은 생활이 신입생들에게 들이닥친다. 포항공대신문은 아직은 학교에 완전히 적응하지 못한 신입생들을 위해 생활에 유용한 팁을 주고자 한다.

<편집자주>

◆ 식당 및 식사
우리대학 내부에도 생각보다 식당이 많다. 각 식당마다 신입생들은 잘 알지 못하는 사실들도 있다. 학생식당은 몸이 아픈 학생들을 위해 30분전에 미리 영양사실(054-279-2664)로 연락하면 흰죽을 끓여준다. 카페테리아에서는 우리대학 구성원에게만 음식을 20%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단 공기밥, 김, 치킨은 제외된다.
휘닉스와 D’medley는 포스코 국제관에 위치한 식당이다. 닐리 파스타&피자는 포스플렉스에 있는 식당이며, 포스플렉스에는 브레드 릴리라는 빵집도 있다. 또한, 가까운 RIST, 가속기 연구소에도 식당이 있다. 한편, 카페 모네는 2주 단위로 그림이 전시되고, 이에 대한 정보는 모네에서 매점으로 가는 출구 왼쪽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교내 홍보물 게시
교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동아리나 여러 단체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홍보물들을 붙여두는 장면을 많이 볼 수 있다. 이런 게시물을 게시할 때에도 규칙이 있다. 먼저 RC기숙사 게시판에 붙이는 사항들은 모두 RC 홍보교류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교내 다른 곳에 붙일 때는 홍보물에 부착 기간과, 부착하는 사람의 포비스 아이디를 적어야 한다.

◆ 대학 내 숙박 정보
우리대학 내에는 학생회관 옆에 국제관이 자리하고 있다. 학생들은 보통 강당이나 회의실에서 행사용도로 국제관을 사용하지만, 이외에도 국제관은 숙박시설로서의 기능도 확실히 하고 있다. 특히나 학생들의 부모님이 학교에 방문하신 경우, 국제관에서 숙박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에는, 객실을 예약하면 재학생 할인을 받아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1박 기준으로 Standard Room은 본인이 숙박한다면 58,000원, 본인이 숙박하지 않는다면 69,000원으로 예약할 수 있다. 그리고 이와 함께 부가세 10% 또한 지불해야한다. Twin Room은 1박 기준으로 본인이 숙박한다면 64,000원, 숙박하지 않는다면 75,000원을 지불해야한다. Standard room과 마찬가지로 부가세 10%도 지불해야 한다.
교내에는 국제관 이외에도 ‘포스빌’이라는 숙박시설이 있다. 이 포스빌은 아파트 구조로 되어있는데, 2개의 1인용 침실과 1개의 2인용 침실, 그리고 거실로 이루어져있다. 또한 냉장고와 정수기, TV, 가스레인지가 설치되어있다. 또한, 칫솔과 면도기를 제외한 세면도구를 제공한다. 예약은 pal.postech.ac.kr 에 접속하여 ‘빔라인 이용자 - 게스트룸’을 이용해 예약할 수 있다. 신청을 하면 사무실에서 숙소를 배정해주는데, 1인만 예약할 경우 다른 사람과 함께 입주할 수 있으므로, 혼자 방을 쓰고 싶은 사람은 1세대를 예약하는 것이 현명하다. 요금은 1박 기준 1인당 20,000원이며 1세대를 예약할 경우에는 60,000원이다.

◆ 웹 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
POSB의 Announcement 게시판에는 시간 근로학생을 모집하는 공고가 올라오거나 각종 동아리 공연의 홍보 및 다양한 행사와 모임에 대한 정보가 게시된다. 이외에도 Carpool 게시판에는 카풀예약 게시물이 자주 올라온다. 또한, Flea Market 게시판에서는 중고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외에도 200여 개의 게시판들이 자리하고 있다.
또한, POVIS는 학업적인 용도 외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교내회보에서는 다양한 학교 소식들을 접할 수 있으며, 자유게시판에서는 대학 구성원들이 다양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외에도 People Search 기능을 통해 대학 구성원의 메일주소를 알 수 있다. 또한, 대학 내의 시설이 고장 났을 경우, ‘Work Area - 시설신고’를 이용하면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이외에도 POU는 배달업체의 메뉴 및 전화번호, 할인 제휴 업체에 관한 정보를 포함해 학교 주변 병원 정보, 학생식당 메뉴, 셔틀버스 안내 등의 정보가 담겨있다. 그리고 umcs.postech.ac.kr 에서는 모바일 신분증을 신청하여 학생증 없이도 건물을 출입할 수 있다. cert.postech.ac.kr 에서는 온라인 상에서 재학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page.postech.ac.kr에는 포스테키안들이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들이 링크되어 있으며, 학생식당 식단표 및 날씨, 교내행사에 관한 정보가 담겨있다.
대학생활에 유용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는 안드로이드 OS 기준으로 POVIS, Posroid, POSB를 들 수 있다. POVIS 어플리케이션은 시간표 및 성적 등과 같은 개인정보 및 메일 서비스 등, 실제 POVIS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의 대부분을 지원한다. 또한, Posroid는 학식 메뉴, 배달업체 전화번호 및 메뉴 정보, 교내 시설의 전화번호, 할인업체 정보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배달업체에 관한 정보는 포스테키안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다. 마지막으로 POSB 어플리케이션은 실제 POSB와 같이 글을 읽거나 쓸 수 있으며, 게시물 검색도 가능하다.
◆ 실내 체육시설 이용
우리대학의 실내 체육시설은 크게 2가지가 있다. 첫째는 포스플렉스이다. 포스플렉스는 6개의 25m 레인과 2개의 18m 레인이 갖추어진 수영장, 12타석을 갖춘 1개의 스크린 골프장, 에어로빅과 요가, 다이어트 댄스 등의 수업이 열리는 GX-Room과 헬스장, 수영장을 바라보고 운동할 수 있는 러닝트랙이 갖추어져있다. 또한, 수영, 헬스, 에어로빅, 골프 등의 다양한 강습을 받을 수 있고 미용실, 분식점, 카페 등과 같은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포스플렉스는 월 ~ 토요일은 6시부터 22시까지, 일요일 및 공휴일은 8시부터 18시까지이며 매월 두 번째, 네 번째 화요일과 신정, 구정, 그리고 추석에는 휴관한다. 하지만 POSPLEX의 체육시설은 일정금액을 지불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이와 반대로, 우리대학 체육관은 재학생이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체육관은 6시부터 24시까지 개방하는데, 농구나 탁구, 배드민턴을 즐길 수 있는 주경기장과 헬스기구가 비치된 체력단련실, 라켓볼장, 258m의 러닝트랙이 갖추어져있다. 주경기장은 POVIS를 통해 예약이 가능하며 체육관의 휴관일은 매월 셋째 주 일요일이다.

◆ 야외 체육시설 이용
우리대학 내의 야외 체육시설은 축구장(대운동장), 풋살구장, 테니스장이 있다. 이 체육시설들은 사전예약을 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예약은 POVIS에 접속해서 ‘Work Area - 시설이용예약 - 체육시설’을 이용하면 된다. 하지만 이 체육시설들은 주간에만 무료로 사용 가능하고 야간에는 앞의 순서대로 시간당 20,000원, 10,000원, 6,000원을 지불해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체육시설 이용 3일 전 이용료를 내는 것이 원칙이다.

◆ 박태준학술정보관 활용
우리대학의 도서관인 박태준 학술정보관은 도서관의 순기능인 도서대여 외에도 GSR 사용, 전자책 이용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다. 도서는 10권의 책을 30일 동안 대여 가능하다. GSR은 library.postech.ac.kr 에 접속하여 ‘도서관 서비스 - 그룹스터디룸 예약’을 이용해 예약할 수 있다. 또한, 전자책은 도서관 2층 데스크에서 북큐브 B612 단말기를 대출해야 사용할 수 있다. 이 단말기는 10일 간 대여할 수 있으며 예약자가 없으면 10일 간 더 연장할 수 있다. 이렇게 대출한 단말기는 ebook .post- ech.ac.kr에 접속하여 전자책을 대여할 수 있다.
도서관이 학업적인 기능만 갖는것은 아니어서, DVD를 대여할 수 있는 공간도 있다. 이 DVD는 2층에 위치한 전용 무인대출 반납기를 이용해 직접 대여할 수 있다. DVD는 개인당 최대 3점을 대여할 수 있으며, 5일 동안 대여가 가능하다.

◆ 우리대학 교통정보
지곡연못에서 계속 내려가면 나오는 동문 근처에는 버스정류장이 있다. 우리대학에서 거의 유일하게 포항 시내와 연결되는 대중교통 수단이다(청암로를 따라 정문으로 한참 나아가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인내심의 한계를 실험하게 될 것이다). 105번과 108번이 주로 애용된다. 105번 버스는 오전 5시 20분을 첫차로 22시 30분까지 운행되는데, 대략 10분 ~ 15분의 배차간격을 가지고 있으며 시외버스터미널이나 죽도시장, 육거리, 성모병원, 멀리는 영일대해수욕장까지도 갈 수 있다. 108번 버스는 15분 ~ 20분의 배차간격을 가지고 있고 105번과 노선이 비슷하나 시외버스터미널과 영일대해수욕장에는 가지 않는다.
집으로 가기 위해 우리대학 학생들은 시외버스, 고속버스, 열차, 혹은 비행기를 이용하곤 한다. 시외버스터미널은 105번 버스를 타고 갈 수 있고, 고속버스는 시외버스터미널 정류장에서 다른 버스로 갈아타거나, 105번 버스 죽도파출소 정류장까지 가도 된다. 시외버스는 버스타고 서비스(https://www.bustago.or.kr/)에서 예약할 수 있고, 고속버스는 코버스(www.kobus.co.kr)에서 예약할 수 있다. 포항에서 출발하는 고속버스는 광주, 대전, 서울만 목적지로 삼는다.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고향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내려오는 경우, 시청 앞 정류장에서 내리면 택시비가 훨씬 싸다. 단 택시를 잡기 조금 더 어렵다. 가까운 포항역에는 KTX가 다니지 않기 때문에 열차를 이용하려면 포항시외버스터미널(혹은 효자역 간이승강장)에서 신경주역까지 운행하는 리무진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열차승차권은 코레일 홈페이지(http://www.korail.com/)에서 예약할 수 있다. 포항 공항까지 가기 위해서는 시외버스터미널로 이동한 후 갈아타야 하므로, 택시를 이용하거나 대학-공항 셔틀버스를 이용한다.

◆ 교내 셔틀버스
짧은 쉬는 시간에 공학동에서 화학실험 수업이 열리는 화학실험동까지 이동하기는 언제나 어렵다. 교내 셔틀버스 시간표를 애용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교내 셔틀버스는 모두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먼저 대학본부부터 철강대학원을 거처 실험동을 잇는 노선은 아침 9시 20분부터 30분 간격으로 저녁 5시 20분까지 운행한다. 단 12시 20분과 12시 50분에는 셔틀버스가 없다. 학기 중에는 실험동에서 무은재, 환경동까지 가는 방향도 운행되며, 10시 50분, 15시 20분에 출발한다. 월~목요일에는 12시 20분에도 출발한다. 주말과 공휴일에는 셔틀이 운행하지 않는다. 다음으로 교수아파트와 대학본부를 잇는 노선은 두 번 운행되는데, 8시 45분 교수아파트에서 출발해 대학본부까지 운행하고, 오후에는 대학본부에서 18시에 출발해 교수아파트에서 멈춘다.

◆ 우편 이용
포스테키안들은 우체국에 가지 않고도 무인택배함을 이용하여 택배를 주고받을 수 있다. 무인택배함은 RC, 지곡회관, 학생회관, 기계 실험동, 박태준학술정보관 5층, 공학 1동 지하에 설치되어있는데, 택배를 받을 때에는 무인택배함 기계에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택배를 보낼 때에는 기계의 모니터 아래에 있는 운송장에 빈칸을 채워 상자에 붙여야 한다.
또한, 일반우편물은 집배원이 우편함에 배달해준다. 하지만 특수 취급우편(등기우편/등기소포/특급우편 등)은 수취인에게 직접 서명을 받아야 하므로, 수업 등의 사유로 수취인이 부재인 경우에는 반송된다. 그러므로 이럴 때에는 학과 사무실 및 문서 수발실을 이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우체통은 지곡회관과 학생회관 입구에 설치되어있는데, 학생회관 1층에 위치한 문구점에서 우표를 구매해 우편을 발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