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치사] 敎育保國에 숭고한 뜻을 마음에 새기고
[졸업치사] 敎育保國에 숭고한 뜻을 마음에 새기고
  • 정준양 이사장
  • 승인 2012.02.10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교를 사랑하는 영원한 동문으로 남길

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오늘,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대학교 중 한 곳에서 여러분의 자랑스런 졸업식에 함께 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 졸업생들이 학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열정을 다해 지도해 주신 김용민 총장님을 비롯한 여러 교수님들의 노고에도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바쁘신 가운데 이 자리를 빛내기 위해 참석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 드리며, 자녀들이 이 자리까지 올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뒷바라지해 주신 학부모님들께 특별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개교 25주년을 맞이한 우리 포스텍은, 지방의 신생대학으로 첫발을 내디딘 지 불과 4반세기만에 아시아 최정상의 이공계 연구중심대학으로 우뚝 섰습니다. 포스텍은 그 동안 이미 1만여 명이 넘는 훌륭한 과학기술인재를 배출하였으며, 포스텍의 졸업생들은 국내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인류사회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랑스런 졸업생 여러분!
저는 여러분들의 선배들처럼 여러분들도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해 나갈 것을 확신합니다.
그러나 졸업생 여러분들이 성장해 나가야 할 캠퍼스 밖의 세상은 지금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글로벌 재정위기, 심각한 청년실업문제, 세대 및 계층간의 갈등, 빈부격차의 확대, 지구기후환경변화에 따른 자연재해의 급증 등이 우리 인간의 삶을 점점 더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놀드 토인비(Arnold J. Toynbee)의 말대로 “인류의 위대한 문명은 도전과 응전의 산물”이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꼭 성공할 수 있다는 용기와 자신감”으로 새로운 도전에 당당히 맞서 나가기 바랍니다. 어려움에 맞서 이를 극복한 경험이야말로 미래의 주역이 되실 여러분들에게 꼭 필요한 자산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저에게 항상 힘이 되어 주던 윈스턴 처칠의 한 마디를 소개합니다. “포기하지 마라!”,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때로는 힘겨워 포기하고 싶고, 쉬운 길로 유턴하고 싶은 유혹이 있다 할지라도 쉽게 포기하지 마십시오. 포기하지 않고 높은 파고를 넘어,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어느 샌가 여러분들이 품어 왔던 꿈이 눈 앞에 현실로 다가와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포스텍에서 키워온 전문성이야말로 캠퍼스 밖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최상의 무기가 되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자 분야에서 최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정진하시기 바랍니다. 한편으로는 분야의 경계를 두지 말고 각자의 울타리를 뛰어넘어 새로운 분야에도 과감히 도전하여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넓히고 21세기 융합의 시대가 필요로 하는 유연한 사고의 창조적 인간으로 거듭 성장하고 발전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사랑하는 포스텍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 인생 항로에서 나침반이 되어 줄 원대한 꿈을 늘 가슴에 품고 사십시오. 원대한 꿈은 여러분들이 미지의 세계로 나아갈 때 흔들리지 않는 비전과 목표가 되어 줄 것입니다.
작년 말에 우리는 안타깝게도 우리 모두가 존경해 마지 않는 박태준 설립이사장님을 잃는 슬픔을 겪었습니다. 오늘 학위수여식에 함께 참석하시어 여러분께 생생한 육성으로 그 분이 여러분에 대해 품고 계신 깊고 따뜻한 사랑을 직접 전해드릴 수 없게 된 것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그 분의 평생 숙원이셨던 ‘敎育保國’의 숭고한 뜻을 마음에 새기고 여러분들의 몸이 떠나더라도 영원한 동문으로서 우리대학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사랑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모교인 포스텍 또한 여러분 평생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도록 쉼 없이 정진하고 발전해 나아가겠습니다.
끝으로 장자 소요유 편에 나오는 小知不及大知(소지불급대지)란 글귀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작은 지혜는 큰 지혜에 미치지 못하는 법이며, 우물 안 개구리는 좀 더 넓은 세상을 알지 못하는 우를 범하기 마련입니다. 작은 지혜와 현실에 안주하는 나태한 마음을 이겨내고, 항상 더욱 큰 지혜를 얻기 위하여, 그리고 더욱 큰 꿈과 세상을 향하여 치열하게 도전하는 자세를 견지하시기 바랍니다.
세상을 바꾸어 놓은 위대한 도전자 스티브 잡스의 말대로 꿈을 위해 늘 도전하는 자세를, 그리고 포기하지 않고, 타협하지 않는 바보스러움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