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과 의학의 만남
생명공학과 의학의 만남
  • 이길호기자
  • 승인 2008.03.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텍-가톨릭대 의생명공학연구원’을 찾아서
● 포-가 의생명공학연구원 소개

신약개발과 첨단 의료기기·기술 상용화 위해 설립

포-가 의생명공학연구원은 우리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생명과학 및 공학 분야의 우수한 기술력·연구력과 가톨릭대가 보유하고 있는 임상분야의 기술력·연구력을 토대로 상호 긴밀히 협력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고자 하는 연구기관이다. 연구 분야로는 ▽면역조절 및 치료제 개발 ▽생리활성 조절제 개발 ▽첨단의료기기 개발 ▽임상진단 및 영상기술 개발 등 신약, 첨단 의료기기 및 첨단 의료기술 등이 있다.

현재 연구원은 연구원을 대표할 수 있는 중점연구개발 및 육성을 위해 ‘Flagship Project’라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기초연구가 아닌, 우리대학의 생명공학 기술력과 가톨릭대의 임상기술력을 토대로 한 공동연구 중 상용화가 가능한 연구로, 연구원 운영에 선순환 효과를 줄 수 있는 연구를 지원함으로써 연구원의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이 사업팀의 연구목표는 만성간염과 간암을 위한 면역조절제 및 새로운 진단 치료제 개발이며, 간암 특이발현 유전자들을 이용한 항체 제작으로 새로운 조기진단 실용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원에는 고급연구를 위해 국내에 아직 많이 도입되지 않은 장비들이 많이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Invivo Imaging System’은 다양한 세포의 생체내 이동·증식·분화 등을 동물에서 직접 실시간으로 관찰하는 장비다. 이 장비는 발굴한 새로운 종양마커의 확인, 표적치료제의 효능을 생체에서 확인, 표적 분자의 생체 기능 분석, 암 전이 기전, 줄기세포의 분화 및 이동 등을 연구하는데 필수적인 장비이다.

또 유세포분석기(Flow Cytometry System)는 미국에서 제조된 장비로서 488nm와 635nm파장을 발생시키는 레이저를 장착함으로써 FITC, PE, PI, PerCP 등의 형광 시약을 이용한 실험 및 측정이 가능하며, 635nm 파장의 다이오드 레이저가 추가됨으로써 488nm 파장에서 사용할 수 없는 형광시약인 APC, Cy5 등의 다양한 시약을 이용한 실험 및 분석이 가능하다.

이번 연구원의 이전으로 인해 핵심사업인 Flagship Project 사업과 공동연구를 본격화할 수 있는 연구공간을 확보하게 되었다. 따라서 의생명공학이 보다 적극적인 연구협력과 미래지향적인 연구활동으로 의료산업뿐만 아니라 복지 측면에서도 국가의 성장동력 사업으로 주목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