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가속기연구소-포항시, 산업과학지원센터 개편
포항가속기연구소-포항시, 산업과학지원센터 개편
  • 강민영 기자
  • 승인 2024.05.22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과학지원센터의 새로운 출발을 기념하는 현판 제막식이 열렸다(출처: 포항가속기연구소)
▲산업과학지원센터의 새로운 출발을 기념하는 현판 제막식이 열렸다(출처: 포항가속기연구소)

지난달 29일 포항가속기연구소 과학관에서 포항가속기연구소와 포항시가 함께 방사광 기반 산업체 활용 활성화를 위해 개편한 ‘산업과학지원센터’의 새로운 출발을 기념하는 현판 제막식이 열렸다. 본 행사는 포항가속기연구소 및 포항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사(안도현 센터장) △새로운 비전 선포식 △현판 제막식 순으로 진행됐다.

산업과학지원센터는 방사광을 활용한 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를 수행하는 국내 산업체를 지원해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됐다. 포항가속기연구소 강흥식 소장은 “최근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산업 기술의 경쟁력 확보 및 난제 기술 해결을 위해 방사광 기반의 첨단 분석 장비를 더욱 확충했고, 방사광 활성화 방안을 새롭게 모색하고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지원 조직을 산업과학지원센터로 개편한 것이다”라고 그 이유를 밝혔다. 개편된 산업과학지원센터는 현재 △산업체와 기술 교류를 통한 협력 관계 구축 △방사광 기반 최신 분석기법 교육 △산업 과학 분석지원 △산업체 수요에 맞는 특화 실험 기법 개발 등 다양한 기술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나아가 산업체의 방사광 활성화 지원 및 방사광 첨단 분석 기법으로 △에너지 △재료 △반도체 △의약 △환경 등 다양한 신산업 분야에 이바지할 전망이다.

한편 포항가속기연구소는 지난 1994년 준공 이후 방사광가속기를 토대로 기초과학연구와 산업 발전에 정진하며 성능 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왔다. 포항시는 최근 방사광가속기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이차전지 및 신약 개발 등 미래 고부가가치 신성장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방사광가속기는 기초과학 분야뿐만 아니라 바이오, 이차전지 등 첨단전력 산업 분야에서도 활용성이 높아, 방사광가속기 활용 연구가 활성화됨에 따라 관련 인프라 증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국가 핵심 산업 분야의 연구 개발 수요 증가로 인해 4세대 방사광가속기의 빔라인 시설의 증설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포항가속기연구소와 포항시는 필수 연구 시설의 증설을 위해 뜻을 같이하고 예산 확보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