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Intensive Course 인증제 본격 도입
AI Intensive Course 인증제 본격 도입
  • 장유진 기자
  • 승인 2023.01.07 0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5일부터 13일까지 9일간 AI Intensive Course(이하 학부생 AI 교육과정)에 대한 첫 이수 신청서가 접수됐다. 인공지능은 컴퓨터공학은 물론 물리, 화학 등 자연과학 분야 연구에서도 활발히 활용되며 학문 분야와 관계없이 중요도가 높아졌다. 우리대학은 이를 반영해 2020년 1학년 기초필수 과목으로 인공지능기초Ⅰ과 인공지능기초Ⅱ를 도입했고, 인공지능 분야의 활발한 연구 지원을 위해 인공지능대학원을 개원했다. 또한, 학부생의 인공지능 융합 역량을 강화하고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 소양 및 전공 지식을 함양하기 위해 2020년 1학기부터 학부생 AI 교육과정이 도입됐다.

학부생 AI 교육과정은 인공지능 기초과정 2학점과 심화과정 9학점을 이수할 경우 해당 과정에 대한 수료증을 수여하는 교육과정이다. 학위과정이 아니므로 졸업 증서에는 표기되지 않는다. 이 교육과정은 2020학년도 1학기부터 도입돼 20학번 신입생부터 적용받을 수 있다. 기초과정은 1학년 기초필수 과목인 인공지능기초Ⅰ과 인공지능기초Ⅱ로 구성된다. 심화과정은 인공지능 기술 자체를 심도 있게 다루는 교과목인 AI Core 과목과 인공지능 기술과 전공 분야의 융합적인 측면을 주로 다루는 교과목인 AI+X 과목으로 나뉜다. AI Core 과목에는 △인공지능수학 △기계인공지능 △기계학습 시스템 개론 △알고리즘 △인공지능 등 11과목이 개설돼 있으며, AI+X 과목에는 △화학특강:인공지능화학 △생명과학특강(바이오헬스인공지능) △비즈니스에널리틱스 등 4과목이 개설돼 있다. 심화과정 9학점 중 최소 1과목은 AI Core 과목에서 수강해야 하며, 심화 AI 교과목은 타과에서 개설된 과목까지 모두 자과 전공선택으로 중복 인정된다.

이번 학부생 AI 교육과정 이수 신청은 기초과목을 모두 이수하고 심화과목 중 1과목 이상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첫 이수 신청에 참여한 학부생은 △컴퓨터공학과 7명 △화학공학과 1명 △IT융합공학과 3명으로 총 11명이다. 학부생 AI 교육과정은 복수전공·부전공보다 간소한 요건으로 별도의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에게 인공지능 분야 수업 수강의 동기부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일부 학과의 과목만 주로 수강하는 복수전공·부전공과 달리 한 학과의 과목이 아닌 다양한 학과의 전공과목을 수강할 수 있어 학생들이 학습 경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학사팀 박다슬 씨는 “어떤 전공을 선택했든 다양한 학문 분야를 경험해보고 유기적으로 이어진 학문을 통해 융합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길 바란다”라며 “학부생 AI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이어져 여러 분야의 심화과목이 개설되고 발전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