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연합체, 가속기 전문인력 양성 사업 참여
우리대학 연합체, 가속기 전문인력 양성 사업 참여
  • 고평강 기자
  • 승인 2022.06.20 0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STECH 4세대 방사광 가속기(출처: 우리대학 홈페이지)
▲POSTECH 4세대 방사광 가속기(출처: 우리대학 홈페이지)

지난달 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가 추진하는 ‘가속기 인력 양성 및 활용지원 사업’에 우리대학 연합체가 선정됐다. 가속기 인력 양성 사업은 국내 방사광 가속기와 중이온 가속기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인력 확보를 위해 대학원 중심 석박사급 가속기 전문 인력 양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총 212억 원 규모의 지원을 받으며, 석박사 인력 129명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사업은 가속기 관련 교육과정 운영 및 실습 인프라를 제공하는 주관대학과 인력 교육을 지원하는 참여대학으로 구성된 연합체가 참여하며 주관대학으로 고려대 세종캠퍼스와 우리대학이 선정됐다. 우리대학 연합체의 미래기반 가속기 전문인력양성 사업단은 4세대 방사광 가속기를 보유한 포항가속기연구소를 활용해 현장 실습 기반의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참여대학은 △GIST △동국대 △부산대를 포함한 6개 대학이다. 고려대 연합체의 가속기 및 빔라인 미래인재양성 교육단은 국내 유일한 가속기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가속기 실험 시설을 활용한 체계적인 이론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여대학으로 △고려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UST) △서강대 등 10개 대학이 있다. 

세부계획으로는 우선적으로 한 해 동안 예산 27억 원을 투자해 가속기 및 빔 라인 관련 실습 과목 및 심화 교과목 운영, 가속기 테스트 베드를 활용한 실습 추진으로 총 2개 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산은 석박사생 인건비(인건비 계상률 연간 50% 이상),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강의실습 전담요원 인건비 등으로 집행될 예정이다.

본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우리대학은 가속기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주요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연합체 대학과의 협력 관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부 권현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향후 가속기 전문 인력이 국내 대형가속기의 성공적인 구축과 운영을 뒷받침하고 국내 가속기 산업을 지원해 가속기 생태계 선순환의 토대가 되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며 가속기 전문인력 양성 사업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