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원과 크립토·블록체인 기술 공동 연구개발 MOU 체결
코인원과 크립토·블록체인 기술 공동 연구개발 MOU 체결
  • 이태훈 기자
  • 승인 2022.02.26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18일, 우리대학은 동문 기업인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과 크립토·블록체인 기술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산학 협력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코인원-포스텍 양해각서(이하 MOU) 체결식에는 차명훈 코인원 대표와 김무환 총장, 홍원기·우종수 크립토 블록체인 연구센터(Center for Crypto Blockchain Research, 이하 CCBR) 공동센터장이 참석했다. 양측은 CCBR에서 ‘코인원 연구센터(CRDC)’를 공동 운영하며 암호화폐 연구를 주도적으로 진행해나갈 예정이다.
암호화폐 거래소는 일일 거래량 면에서 증권거래소를 뛰어넘을 정도로 크게 성장했고, 그중에서도 코인원은 규모 면에서는 3위지만 기술 수준은 최고인 초우량 거래소이다. 코인원은 향후 성장을 위해 △우수 인재 유치 △중장기 성장을 위한 연구개발 진행 △사회적 책무 이행을 목표로 삼아 전체 프로젝트를 함께 할 수 있는 CCBR과 협력 관계를 맺었다. 이는 암호화폐 분야에 있어 기업과 대학 간 최초의 연구개발 협력 사례이다.
이번 MOU에는 △미래 금융 혁신 선도형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기술 공동 연구 △가상 자산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 기술 연구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분야 인재·벤처 육성 △기타 양 기관의 상호 관심 분야의 5가지 협력 과제가 존재한다. 이를 위해 CCBR은 MOU의 협력 과제 대부분을 수행하고, 코인원은 매년 10억씩 5년간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우리대학은 연구 자금의 유입과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분야 인재 육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육성된 우수 졸업생들은 코인원에 자연스럽게 취업 연계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홍원기 CCBR 공동센터장은 “이번 MOU를 계기로 우리대학이 국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연구개발의 선구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본다”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또한, “우리대학 구성원들이 이번 기회에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의 본질을 다시 한번 이해해 이 기술이 단순한 투기의 대상이 아니라 글로벌 화폐경제를 혁신하는 기술이라는 점을 인식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